 |
레드벨벳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 MK스포츠 |
그룹 레드벨벳이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마마무가 2위 모모랜드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3월 5일부터 2018년 4월 6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88,438,696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3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7,029,078개와 비교하면 14.8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4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레드벨벳을 비롯해 마마무, 모모랜드, 트와이스, 블랙핑크, 우주소녀, 오마이걸, EXID, 소녀시대, 에이핑크, AOA, 에이프릴, 위키미키, CLC, 러블리즈, 티아라, 워너비, 여자친구, 걸스데이, 라붐, 베리굿, 이달의 소녀, 레인보우, 드림캐쳐, 피에스타, 허니팝콘, 프리스틴, 프로미스나인, 애프터스쿨, 블라블라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8년 4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레드벨벳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3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7,029,078개와 비교하면 14.8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19% 상승, 브랜드 이슈 54.64% 상승, 브랜드 소통 11.96% 하락, 브랜드 확산 2.83% 상승했다”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8년 4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레드벨벳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빨갛다, 논란되다, 욕먹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이린, 북한, 조이`가 높게 나왔다”면서 “레드벨벳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0.21%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설명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8년 3월 5일부터 2018년 4월 6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mkculture.com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