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TV Who Is?] 양민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 ESG 경영 성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양민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는 ESG, 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보고서에는 기업지배구조와 기후변화, 인적자본을 주요 이슈로 설정하고 이슈별 전략과 성과등이 담겨 있습니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해 독립적인 이사회 운영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또 준법·윤리경영 등 지배구조 개선 활동에 힘입어 지난달 한국거래소에서 지정하는 코스닥 시장 글로벌 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환경 부문에서는 2025년까지 RE100 즉 사용 전력량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을,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감축한 것을 성과로 꼽았습니다.

사회 측면에서는 포용적 가치를 실현하는 아티스트와 팬, 임직원의 활동내용을 담았습니다.

이와 함께 YG가 올해 3월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 최초로 지속가능공연보고서를 발표한 내용도 보고서에 실렸습니다.

양민석 대표이사는 "K팝과 K컬처가 세계적인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YG의 콘텐츠로 즐거움과 긍정적 영향력을 확산해가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양 대표는 "앞으로도 문화의 힘으로 새로운 지속가능성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 양민석 대표는 1973년 출생했으며 1992년 중앙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명지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직책은 YG엔터테인먼트 이사회 대표이사, 사내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YG플러스 이사회 의장, 사내이사, 더블랙라벨 이사회 사내이사이기도 합니다.

양 대표는 1997년 MF기획(현 YG엔터테인먼트)에 입사했습니다.

2001년 회사이름을 YG엔터테인먼트로 변경했고, 대표이사에 올랐습니다.

2001년부터 2019년까지 YG엔터네인먼트 대표이사를 맡았습니다.

YG NEXT 이사 YG JAPAN 대표, YG ASIA 대표 YG BEJING 대표YG USA 대표를 역임했습니다.

KT 뮤직 사내이사와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을 맡기도 했습니다.

2019년 버닝썬 사태, BJ 먀약 투약사건이 터지면서 이사회 의장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그러다가 2022년 YG엔터테인먼트 사내이사로 재선임되면서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양 대표는 형(양현석)과 YG엔터테인먼트를 3대 연예기획사로 성장시킨 인물이기도 합니다.

매일경제신문에서 선정하는 2015년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CEO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양민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는?

▲ 출생/학력

- 1973년 출생

- 1992년 중앙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 경력

- 1997년 MF기획 입사(현 YG엔터테인먼트)

- 2001년 YG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 2014년 YG플러스 대표

- 2011년 YG엔터테인먼트 이사회 의장

- 2019년 YG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의장 사퇴

- 2022년 YG엔터테인먼트 대표(사내이사)

- 현 YG플러스 이사회 의장(사내이사)

- 더블랙라벨 사내이사

▲ 수상

- 매일경제신문 '2015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CEO' 선정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