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점 사업인 '경기국제공항(경기 남부권 신공항)' 건립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도의회에서 이를 반대하는 조례 폐지안이 발의된 데 이어, 후보지 분석 등을 위한 연구용역도 두 차례나 입찰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기도는 경기국제공항 건립 사업이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만큼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19일 도에 따르면 경기국제공항 건립 사업은 김 지사의 핵심 공약 중 하나로, 수도권 남부 지역의 항공 접근성을 개선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앞서 도는 2023년부터 현재까지 약 3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진행했다.
이미 수도권에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이 있다.
하지만 수원·화성·오산·평택 등 경기 남부 200만여 명의 주민들은 여전히 공항 접근성이 떨어진다.
특히 경기 남부권은
삼성전자(수원·기흥·화성), 평택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SK하이닉스 등 국가기간산업이 밀집해 있다.
현재 인천공항에 의존하고 있는 항공 물류와 여객 수송 측면에서 편의성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 같은 계획은 도의회의 반대에 직면해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소속 유호준 도의원(남양주6)을 포함한 도의원 10명이 '경기도 국제공항 유치 및 건설 촉진 지원 조례 폐지 조례안'을 공동 발의하며 제동을 걸었다.
지난해 6월 제정돼 도지사가 경기국제공항 유치를 위해 필요한 정책을 추진하고 행정·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한 조례를 폐지하자는 내용이다.
유 의원은 "경기국제공항의 수요 예측이 잘못됐고 국가 항공 정책과의 조화도 부족하다"며 "조례의 실
효성이 떨어지는 만큼 폐지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집에도 경기국제공항은 빠져 있고, 오히려 청주국제공항 활성화가 명시돼 있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경기국제공항은 경기 남부의 첨단산업 항공 물류 수요와 수도권 공항 포화에 따른 도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민선 8기의 핵심 공약"이라면서 "경기국제공항은 도민과의 약속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한 '제6차 공항개발계획'에 추가 검토가 명시된 사항"이라며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이와 함께 사업 핵심 절차인 연구용역도 멎어 있는 상태다.
경기도는 지난해 '경기국제공항 건설 비전 및 추진방안 연구'를 통해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 등 3곳을 후보지로 선정하고 이들 용지의 타당성과 배후지 개발 전략을 마련하는 '경기국제공항 후보지 분석 및 배후지 개발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지난달 7~28일 진행된 1차 공고가 유찰된 데 이어 지난 12일까지 진행된 2차 공고에서 단 한 곳의 업체도 응찰하지 않았다.
이에 도는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수의계약을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1차에 이어 2차 연구용역에도 입찰이 없었는데 수의계약으로 진행하겠다는 것은 제대로 된 검증 없이 원하는 결과를 써줄 업체를 찾아 계약하겠다는 것"이라며 특정 업체 몰아주기 의혹을 제기했다.
경기국제공항추진단 관계자는 "빠른 사업 진행을 위해 수의계약을 검토했으나 특정 업체 밀어주기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재입찰 공고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를 통해 적격한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원 이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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