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미국의 이란 공격으로 중동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국내 산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이란의 핵 시설의 심장부로 불리는 포르도를 비롯해 나탄즈, 이스파한 등 3개 핵 시설에 대한 공격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무기 공급을 통한 간접 지원을 넘어 중동 분쟁에 직접 개입하면서 중동 내 미군 기지에 대한 이란의 보복 공격 등 확전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중동 지역이 세계 최대 원유 매장지역이자 세계 원유 생산량의 31%가량을 차지하는 만큼 국내 정유·석유화학업계의 피해가 우려됩니다.
실제로 지난 13일 기준 배럴당 74.23달러였던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가격은 20일 기준 76.84달러로 올랐고, 브렌트유 선물 가격도 같은 기간 74.23달러에서 77.01달러로 급등했습니다.
서울 휘발윳값이 21일 1천721원을 넘어서는 등 국내 유가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날 미국의 공습으로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장기적인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됐다는 분석입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해 페르시아만과 오만만을 잇는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한 원유량은 하루 평균 2천만 배럴로, 이는 전 세계 원유 소비량의 약 20%에 해당합니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로 오는 원유 수송량의 상당 부분이 호르무즈 해협을 통하는데 이곳이 폐쇄되면 공급 차질과 유가 상승이 나타날 것"이라며 "이란 원유를 공급받는 중국, 인도 역시 수급이 불안정해지면 유가가 더 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동지역을 거쳐 가는 국내 운송업계도 직간접적인 악영향을 피할 수 없을 전망입니다.
호르무즈 해협은 세계 원유 수송의 35%, 액화천연가스(LNG)의 33%가 통과하는 곳으로, 한국으로 오는 중동산 원유의 99%가 이곳을 통과합니다.
지난 18일(현지시간)에는 호르무즈 해협에서 위치정보시스템(GPS) 교란이 원인으로 의심되는 유조선 2대의 충돌 사고가 발생하는 등 안전 우려가 커져 주요 선사들이 항로를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선사들은 이스라엘이나 이란에 직접 기착하지는 않지만 호르무즈 해협이 폐쇄될 경우를 대비해 우회 노선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선박의 항로 우회와 지연이 지속될 경우 해상 운임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업계 호재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는 분석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운임이 오르면 매출이 증가할 수는 있으나 유가, 보험료 등 비용이 함께 오르기 때문에 반드시 수익성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대한항공 등 항공업계는 2023년 10월 홍해 사태로 인천∼텔아비브 노선을 운항 중단하고 현재까지 재개하지 않아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건설업계 역시 과거 미국의 대이란 제재 이후 이란에서 철수한 상태입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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