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엄마는 설거지하면서도 TV 봐”...삼성·LG, 이동식 모니터 두고 한판 승부

[사진출처 = LG전자]
“TV와 모니터의 경계를 허물어라.”
최근 국내 가전업계에 던져진 화두다.

이미 글로벌 TV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삼성전자LG전자는 TV와 모니터의 경계를 무너뜨린 이동식 모니터 시장에서도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넷플릭스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볼 수 있게 하고, 높낮이와 각도 역시 자유롭게 조절 가능한 이동식 모니터. 양사는 앞다퉈 관련 신제품을 내놓으며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혈안이다.


[사진출처 = LG전자]
23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24일부터 자체 온라인브랜드숍을 통해 LG 스마트모니터 스윙(Swing) 판매를 시작한다.


이 제품은 대화면에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편리한 터치 기능을 모두 갖춘 이동형 모니터다.


화면부와 바퀴 달린 스탠드를 함께 설계해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소비자가 원하는 곳에 설치 할 수 있게 했다.

독자 스마트TV 플랫폼인 웹(web)OS와 국내외 OTT 등을 통해 영상 콘텐츠 감상도 가능하다.


LG전자는 지난 2021년 ‘스탠바이미’를 선보이며 이동형 모니터란 새로운 폼팩터의 시장을 열었다.

당시 1인 가구와 신혼부부 등을 중심으로 스탠바이미1은 큰 인기를 끌며 판매와 동시에 매진되는 품귀현상마저 일으켰다.


이어서 내놓은 스탠바이미2와 야외 나들이에도 쉽게 들고 나갈 수 있는스탠바이미 고(Go), 그리고 이번에 업무용에 특화된 LG 스마트모니터 스윙을 출시하며 이동식 모니터 시장 외연을 넓히고 있다.


[사진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 역시 스마트 모니터와 스탠드를 직접 조립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한 ‘무빙 스타일’을 출시해 판매 중이다.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를 충족하는 모니터를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또 100만원이 훌쩍 넘는 경쟁사 제품 대비 가격이 3분의 1에 불과해 가격 경쟁력이 있다.


반면, LG전자의 스탠바이미(전원 연결 없이 스탠바이미1은 최대 3시간, 스탠바이미2는 최대 4시간 사용 가능)와 달리 유선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

이동에 일부 제약이 뒤따른다.


다만, 삼성전자 역시 현재 무빙스타일의 무선 모델 출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LG전자와의 치열한 경쟁을 예고한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이동식 모니터는 TV가 어느 한 곳에 고정된 붙박이 가전이란 고정관념을 깬 데 의의가 있다”며 “최근엔 젊은 층 뿐 아니라 오히려 TV를 많이 보는 중장년층에서도 설치와 이동의 편리함 때문에 많이 찾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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