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삼성전자 ‘워크버디’ 시범사업
교통사고 유발 ‘스몸비’ 줄이는 효과
보행 중 스마트폰을 보면서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스몸비’(스마트폰+좀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삼성화재가 아이들의 보행 중 휴대폰 사용을 줄이는데 일조했다.
30일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앱 기반 어린이 보행안전 캠페인 결과’를 발표하고 아이들의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을 20~30% 줄였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행정안전부·교육부·
삼성전자·
삼성화재가 협업해서 시·도별 총 17개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캠페인은 지난달 28일부터 16일까지 펼쳤으며 총 435명이 참여했다.
캠페인 결과 어린이 2명중 1명은 보행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는
삼성전자가 개발한 ‘워크버디(Walk Buddy)’를 통해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자제 알림과 보행 중 위험요소 실시간 안내를 실시했다.
하루에 어린이 1인당 평균 4.9회의 경고를 보냈더니 대부분 어린이가 화면을 꺼서 알림을 해제했다.
아울러 보행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울리는 경고알람 횟수가 점점 줄어들면서 앱 설치 초기 1일 6.5회에서 3주 후 5회로 22.8% 감소했다.
어린이들이 보행중 무의식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습관이 앱 사용을 통해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학교 앞 교차로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어린이 비율도 35.3% 줄었다.
임채홍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스마트폰 사용률이 증가한 만큼, 보행 중에도 메시지를 보내거나 영상을 시청하는 등의 행동이 많아졌다”며 “워크버디와 같은 기술들을 통해서 최소한의 안전은 확보하면서 스마폰을 사용하는 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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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앞 스마트폰 사용자 수 [삼성화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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