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샷원킬] 파월 미 연준의장 "금리 인하 머지 않았다"…1월 국제수지 잠정치 발표 외

【 앵커멘트 】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보도국 취재기자와 함께 오늘의 증시 주요 이슈 살펴보겠습니다.
이명진 기자 나와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기자 】
안녕하세요.

【 앵커멘트 】
이기자, 오늘 장 시작 전에 시장에서 주목할 만 한 소식부터 먼저 전해주시죠.

【 기자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현지시간 7일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해 금리 인하 시기와 관련된 발언을 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금리 인하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확신을 가지기까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점과 관련해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해서 이동하고 있다는 확신이 더 들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우리는 그 지점에서 멀지 않았는데(not far), 긴축 강도를 완화하기 시작하는 게 적절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불확실한 경제 전망 때문에 물가 하락세가 계속될지 보장할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 앵커멘트 】
이어서 오늘 주요 경제 일정도 체크해볼까요?

【 기자 】
오늘 한국은행은 2024년 1월 국제수지 잠정치를 발표합니다.

부진을 겪는 우리나라 수출이 올해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면서 1월 국제수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지난해 12월 경상수지는 74억1,000만 달러 흑자로, 전년 같은 달보다(23억1,000만달러)보다 51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또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는 354억9,000만 달러 흑자를 냈습니다.

한편, 한국무역협회는 올해 무역·통상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수출은 전년보다 7.9% 증가한 6,800억 달러로 예상했습니다.

수입은 3.3% 늘어난 6,66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미국 노동부는 현지시간 오늘, 우리시간으로는 밤 10시30분 2월 고용동향보고서를 발표합니다.

2월 비농업부분고용자수변동, 제조업임금변동, 실업률 등이 발표될 전망입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시장에서 주목할 만 한 기업 소식 정리해주시죠.

【 기자 】
오늘 눈여겨볼 만 한 기업은 메디톡스입니다.

메디톡스는 지난해 매출이 2,211억 원으로 재작년 대비 13%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수치는 메디톡스의 역대 매출로, 다만 영업이익은 173억 원을 기록하며 같은 기간 63% 감소했습니다.

메디톡스의 보툴리눔 톡신 매출이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26%, 16% 늘었습니다.

다만 미국에서 제품을 허가받기 위한 준비를 하면서 공장 가동률이 떨어져 매출 원가가 상승했고,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소송의 제반 비용이 발생해 영업이익은 감소했다는 분석입니다.

메디톡스는 올해 출시 예정인 지방분해 주사제 '뉴브이' 등을 필두로 한 신사업 분야와 기존 주력 제품을 바탕으로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소송의 일부가 올해 마무리되면 관련 비용도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앵커멘트 】
잘 들었습니다.

[ 이명진 기자 / pridehot@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