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미국으로 수출된 국산 자동차가 8년만에 100만대를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습니다.

오늘(31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1∼11월 국내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된 자동차 대수는 117만 2천612대로 집계됐습니다.

미국에 처음 한국 자동차가 진출한 1986년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의 대미 수출물량이며, 12월 통계까지 더해지면 대미 수출대수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국산차의 미국 수출대수가 100만대를 넘어서기는 106만 6천164대를 기록한 2015년 이후 8년만입니다.

미국 수출대수는 그해 정점을 찍고 나서 2016년에는 96만 4천432대로 감소했습니다.

2017년 1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출범 이후에는 보호무역주의 여파로 연간 수출대수가 그해를 포함해 5년간 90만대를 밑돌았습니다.

또 코로나19 사태 이후인 2021년에는 80만대도 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기아를 포함한 한국차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공급망 위기 속 반도체와 부품 수급난에도 발 빠르게 대처하면서 대미 수출에 활로를 찾았습니다.

부품 부족으로 완성차 제조에 어려움을 겪은 글로벌 경쟁 업체와 달리 제때 출고가 가능한 한국차의 미국 진출과 판매가 자연스럽게 늘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미국 수출대수는 94만23대에 달하며 7년 만에 반등했고, 올해는 11개월 만에 역대 최대 연간 수출 실적까지 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한국차 위상이 수출대수 100만대를 처음 달성했던 2015년과는 질적으로 달라졌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미 수출 차량 가운데 친환경차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게 대표적 사례로 꼽힙니다.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친환경차(전기차·수소전기차·하이브리드차)의 미국 수출대수는 13만4천대로 집계됐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9.5%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들어 11월까지 누적 대미 전체 수출대수에서 친환경차 비율도 11.4%에 이릅니다.

국산 전기차는 북미에서 조립한 자동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발효 상황에서도 선전했습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5의 미국 판매량(3만657대)은 지난해 연간 판매량과 비교해 33.4% 늘었고, 기아 EV9과 같은 고가 친환경차 미국 수출도 지난달부터 본격화했습니다.

한국차는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도 빛을 보고 있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올해 미국 내 판매대수는 지난해보다 10.6% 증가한 6만2천372대입니다.

제네시스는 지난 8월 미국 시장조사업체 'JD 파워'가 선정한 신차 첨단 기술 만족도 조사에서 전체 브랜드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현재 제네시스는 GV70 전동화 모델을 제외한 거의 모든 물량을 울산 공장에서 만들어 미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 김우연 기자 / kim.woo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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