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검찰청이나 금융기관을 사칭해 송금을 요구하는 전화, 모두들 한 번쯤 받아보셨죠.
이같은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이동통신 3사가 나섰는데요.
통신 3사가 개발한 인공지능이 보이스피싱을 막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고진경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 6년 간 보이스피싱 범죄 규모는 3조 원에 달합니다.
정부의 단속에 최근 들어 범죄 건수는 줄고 있지만, 연간 피해액은 아직 5천억 원이 넘습니다.
피해액이 모두 중국으로 송금되기 때문에 돈을 돌려받는 경우도 극히 드뭅니다.
이런 가운데 해외에서는 인공지능으로 목소리를 복제한 새로운 형태의 보이스피싱까지 등장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가 다시 늘어날 우려에 정부는 통신 3사와 손을 잡고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통신 3사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보이스피싱 데이터를 받아 관련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인공지능에 데이터를 학습시켜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별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이스피싱 예방 인공지능 서비스는 이제 막 개발이 시작됐지만, 내년에는 상용화가 될 전망입니다.
공공기관이 보유한 음성데이터는 그 동안 개인정보 유출을 이유로 활용되지 못했지만,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유출이 없게 안전 조치를 하면서 개발이 가능해졌습니다.
▶ 인터뷰(☎) : 심성재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관계자
- "공공 분야에 축적된 보이스피싱 범죄 음성 데이터 약 3만 건을 민간 기업에 제공해 공익적 AI 개발을 지원하고 범죄 확산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개인정보보호법상 발생할 수 있는 이슈 및 제3자의 권리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습니다."
통신 3사의 인공지능이 범죄를 예방하는 착한 인공지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고진경입니다.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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