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대 모터쇼로 꼽히는 'IAA 모빌리티 2021'이 독일 뮌헨에서 이달 5일 개막합니다.
자국 시장에서 독일차를 제치고 선두로 올라선 중국차들이 유럽시장 공략을 위해 대대적으로 몰려오는 가운데, 테슬라도 10년 만에 독일 모터쇼에 복귀합니다.
현대·
기아차는 불참하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래 먹거리인 전장(자동차 전기·전자 장비) 시장 공략을 위해 참가합니다.
오늘(3일) 독일자동차산업협회(VDA)에 따르면 이달 5∼10일 독일 뮌헨 박람회장과 시내 곳곳 '열린 공간(오픈 스페이스)'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에서 글로벌 자동차 및 모빌리티 업체 660여 개가 신차와 미래 기술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70여년간 홀수 해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IAA는 2년 전인 2021년부터 뮌헨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자동차 전시회에서 종합 모빌리티 전시회로 변화하는 의미를 담아 공식 명칭에도 '모빌리티'를 추가했습니다.
이번 IAA에서는 중국을 필두로 미국, 오스트리아, 한국, 프랑스 등 외국 업체 비중이 절반에 육박할 정도로 크게 높아졌다고 주최 측은 밝혔습니다.
2년 전보다 전시업체 중 외국 업체 비중이 33%에서 50%로 17%포인트 상승했습니다.
특히 아시아 업체 비중은 41%로 확대됐고, IAA에 참가하는 중국업체 수는 2년 전보다 2배 이상으로 확대됐습니다.
힐데가르트 뮐러 독일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미래 모빌리티가 어떤 형태인지 보여줄 것"이라며 "자동차 등 특정 교통수단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을 연결하고, 해법을 제시하는 게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세계 최대 전기차업체인 미국 테슬라도 IAA에 10년 만에 복귀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3의 증보버전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번 IAA에 처음 참여하는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을 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이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와 함께 차량용 메모리 솔루션, 이미지 센서, OLED 패널, 배터리 등의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스폰서 자격으로 IAA에 참가해 조주완 사장이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전장사업 전략을 발표합니다.
그는 '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Life's Good)'을 주제로
LG전자가 추진하는 전장사업의 현재와 미래 비전 등을 소개합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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