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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여수 해저터널' 위치도.[사진 DL이앤씨] |
DL이앤씨가 해저 분기터널인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건설공사'를 수주했습니다.
DL이앤씨는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의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통보서를 수령했다고 오늘(22일)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전남 여수 신덕동과 경남 남해 서면을 연결하는 총 8.09㎞의 4차로 국도를 신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총 사업비는 6천974억 원으로 해저 분기터널 구간(5.76㎞)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는 2031년 준공 시 남해-여수 간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입찰 참여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터널 본선 외에 남해군 북측으로 연결로를 신설한 차별화된 설계안을 제안해 가장 높은 기술점수를 받았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이 사업의 기본계획은 전남 여수 신덕동에서 관광자원이 우수한 경남 남해 서상리를 잇는 남측 단방향 노선이었습니다.
하지만
DL이앤씨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 방안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해저 분기터널로 남해 서북쪽의 남상리를 함께 연결하는 설계안을 제안했습니다.
또 해저 분기터널 설계를 통해 터널 시공 막장을 기존 4개에서 8개로 2배 확장했습니다.
막장이 늘어나면 동시에 시공할 수 있는 구간이 늘어나는 만큼 공기를 13개월가량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연결로 터널도 많아져 유사시 대피와 구난, 배연 성능도 2배로 늘어나는 효과도 있습니다.
권수영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장은 "
DL이앤씨는 차원이 다른 기술력을 통해서 국가와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 김두현 기자 / kim.dooh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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