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리스트 한혜연과 다비치 강민경이 유튜브와 SNS에서 협찬·광고 표기 없이 간접광고(PPL)를 진행한 사실이 드러나자 사과했습니다.
특히 80만여 명이구독하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한혜연은 광고 계약을 한 신발을 '신어보니 편한 신발'이라는 취지로 홍보하며 수천만 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자신이 직접 사서 써본 좋은 제품을 추천하는 동영상을 올려 인기몰이를 했으나, 연예매체 디스패치가 한혜연과 다비치 강민경 등 일부 인플루언서들이 협찬 표기 없이 PPL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폭로한 것입니다.
한혜연이 출연하는 '슈스스TV' 측은 논란이 일자 지난 15일 공식 입장을 내고 사과했으나 유튜브 커뮤니티와 영상 댓글을 폐쇄하기도 했습니다.
한혜연은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에 올린 영상을 통해 "돌이킬 순 없지만 정말 제가 스스로한테도 많이 실망하고 또 여러분이 올려주시는 댓글 하나하나 보면서 많은 걸 통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강민경 역시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많이 부족하고 미숙했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채널 구독자가 늘어 한동안 들떴다며 "동시에 여러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저의 채널을 아껴주셨던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박상미 인턴기자 / alisten@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