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TV 극찬기업] '25일 방영‘…초음파 핵심부품|방사선 유출 예방|붕괴 사고 예방 시스템

6월 25일 (화) 우수한 제품, 뛰어난 기술력을 소개하는 [극찬기업] 96회에서는 에코디엠랩(주), ㈜리얼게인, ㈜아이디케이를 만나봤습니다.

초음파를 만드는 핵심부품인 압전세라믹의 원료와 응용 제품을 생산 중인 ㈜에코디엠랩은 초음파 전문기업입니다.

기업의 오랜 기술력이 담긴 압전세라믹은 초음파를 발생시키는 핵심부품으로 오랜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나노 분말 조성제어가 가능한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복잡한 형태의 성형은 기업만의 특별한 사출성형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에 약 3~4천 개의 압전세라믹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료혼합부터 성형, 사출까지 전 공정을 직접 처리하고 일본에 의존했던 고품질 압전세라믹을 자체 기술 개발해 다양한 응용기술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압전세라믹 기술을 활용해 세계 최초 4중 초음파가 적용된 초음파 미용기기 개발했으며, 이를 적용해 헤드 하나로 피부층마다 효과적인 피부 자극을 주고 있습니다.

초음파 미용기기는 11개 임상 테스트와 국내외 특허 출원을 마쳤으며, 백화점, 홈쇼핑 판매와 해외 15개국에 수출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초음파 전문 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에 도전 중이며, 제품원료부터 완제품까지 최고의 품질을 만들기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소 예측제어 설비를 개발, 공급하는 기업인 ㈜리얼게인은 원전에서 배출되는 방사선 유출물을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해 RMS(방사선 감시설비)를 개발했다.

미세한 방사선까지 감지할 수 있는 고성능 방사선 센서로 방사성 물질 누출을 감시하며 작업자의 방사선 노출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RMS(방사선 감시설비)뿐만 아니라 내방사선 카메라, 고장 예측 진단기 등을 개발해 원자력 발전소 출력에 영향을 미치거나 고장을 유발하는 인자를 사전에 발견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수입에 의존하던 원전의 예측제어 설비 부품들을 자체 개발함으로써 원자력 발전소의 운영 안전성을 확보하고,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원자력 발전소에 한 발 짝 더 가까워졌습니다.

기업은 원자력 발전소 예측제어 설비들의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개발하며 안전과 성능을 책임지는 기기들인 만큼 꼼꼼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뛰어난 기술력과 노력으로 관련 업계 최고 품질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특허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연구개발에 매진 중입니다.

㈜아이디케이는 구조물 균열로 인한 붕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 진단의 단점을 극복한 저비용 고효율 시스템인 음향 방출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지반이 움직이거나 토사가 붕괴되기 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진단 시스템으로 비파괴 검사 기술을 통해 물체 내부에 결함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음향을 센서로 감지할 수 있습니다.

토사의 상태와 붕괴 단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사고 예방과 대피에도 도움이 됩니다.

결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토사 유실, 부식, 누수 등을 음향 방출 시험 시스템을 통해 검출할 수 있습니다.

자체 기술력으로 부품과 시스템을 모두 개발했으며, 장비를 멈추지 않고도 안전 진단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유지보수가 가능합니다. 산업과 방산의 안전을 지키고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하는 강소기업들을 소개하는 [극찬기업]

매주 화요일 오후 11시 30분에 방영되는 극찬기업의 모든 콘텐츠는 매일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