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거실 공략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가전업체와 손잡고 자사 스마트 스피커에 커넥티드 기능을 대폭 늘렸는데요.

이에따라, 아마존 스마트홈 사업이 구체화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스마트홈 분야에는 애플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뛰어들어 신경전을 펼치고 있어, 아마존이 과연 스마트홈 플랫폼을 주도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정구민 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1. 현재 아마존은 온라인쇼핑에만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기기 시장을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어떤 행보를 보이고 있나요?

-아마존이 드론을 이용한 택배 서비스를 발표한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처럼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에만 머무르지 않고 기기시장 진출을 계속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킨들, 킨들 파이어에 이어서 스마트폰인 파이어폰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킨들의 성공을 파이어폰으로 이어가지 못한 아쉬움이 있는데요.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대시 버튼과 에코를 들 수 있습니다.

아마존 대시 버튼은, 버튼을 누르면 특정 물품이 자동으로 주문되고 배송까지 되는 기기 인데요. 앞으로 온라인 쇼핑의 모습을 변혁시킬 서비스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아마존 에코는 음성 인식 스피커인데요.

스마트홈 플랫폼으로 키워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마존의 기기 시장 진출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질문2. 그렇다면 아마존이 지난 14일에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 공개한 에코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인가요?

아-마존 에코는 7개의 마이크를 가진 음성인식 스피커입니다.

가격은 180달러이고요.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서 클라우드에서 해석하고, 다시 스피커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결과를 알려 주게 됩니다.

사용자가 '알렉사'라고 말한 후에, 정보를 요청하면 관련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해 주게 되고, 음성 명령을 통해서 스마트홈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에코는 영화 '아이언맨'에 나오는 인공지능 컴퓨터 '쟈비스'에 비유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킨들이 책을 보여 주었다면, 아마존 에코는 책을 읽어 줄 수 있는데요.

음악서비스와 뉴스 등 정보 서비스도 에코의 주요 서비스로 꼽히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기기들과 서비스가 연결되면, 스마트홈 허브로도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3. 에코는 스마트홈 사용성 측면에서 애플워치와 비교가 되고 있습니다.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나요?

-음성 인식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스마트홈 사용성에서 에코는 애플워치와 비교되고 있습니다.

음성 인식이라는 면에서는 비슷하지만, 사용성 면에서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요.

먼저, 에코는 음성 인식의 사용성 면에서 7개의 마이크가 인식률을 높여서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면 터치 없이 음성 명령 만으로 제어가 가능한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동성 면에서는 웨어러블 기기인 애플워치의 사용성이 더 낫기는 한데요.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에코는 집 밖에서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에코와 스마트와치 간의 스마트홈 서비스에서의 경쟁과 협력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질문4. 그와 더불어 아마존의 자사 음성기반 개인 비서 서비스인 알렉사도 주목해볼 수 있을텐데요. 어떤 기능을 제공하나요?

-아마존이 음성 인식 기술을 개발해 온 것은 구글, 애플에 비하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사실인데요.

아마존도 그동안 음성인식에 많은 투자를 해 왔고요.

음성 인식을 통해서 더 나은 서비스로의 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알렉사는 아마존이 개발해 온 음성 인식 기술이며, 에코를 이용하기 위한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에코는 클라우드 기반 음성 서비스인 알렉사와 연결해 음성을 인식하게 되는데요.

아마존은 새로운 음성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알렉사 '스킬 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렉사 기반 음성 인식 기술의 확산을 위해서 1억달러 규모의 알렉사 펀드를 신설했는데요.

1차 투자대상으로 오렌지 쉐프, 스카우트 알람, 모지오 등 7개의 기업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질문5. 이처럼 아마존도 스마트홈 시장의 전쟁에 뛰어든 상황입니다. 앞으로 아마존의 성장성, 얼마만큼 기대를 해볼 수 있을까요?

-마존 에코는 스마트홈에서의 새로운 사용성을 제시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음악, 정보 서비스, 주방 보조 기구, 시각 장애인 보조 기기, 스마트홈 제어 기기로 다양한 사용 예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사용자들의 리뷰에서는 영어 학습기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에코는 앞으로 스마트홈 허브로의 성장을 위해서 많은 기기, 서비스회사와의 파트너쉽이 중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아마존은 2 분기 실적이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면서, 월마트를 제치고 유통업체 시가 총액 1위로 뛰어 올랐는데요.

아마존은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과 더불어서, 대표적인 IT 혁신 기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유사한 행보를 보여 온 알리바바와의 경쟁도 눈여겨 볼 부분입니다.

앞으로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 서비스, 온오프라인 연계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다양한 기기 기반 융합 서비스를 통해서 미래 산업으로의 진화를 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창진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