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유심(USIM) 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지 2주가 지났다.

200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한 국내 최대 이동통신사에서 벌어진 일이라는 점에서 국민적 불안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휴대전화 복제나 금융 사고 발생 공포감도 여전하다.

그러나 이번 해킹 사고로 인한 금전적 피해나 금융 사고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지금 필요한 것은 과도한 공포가 아니라 사실에 기반한 침착한 대응과 근본적 재발 방지책 마련이다.


정부 민관합동조사단은 유출정보 중 단말기 고유식별번호(IMEI)는 없다는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유출된 정보만으로는 복제폰을 이용한 금융 탈취, 명의도용 등 2차 피해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심 정보만으로 통장에서 돈을 빼낼 수 있다' '유심을 바꿔도 소용없다' '유심에 통화기록이 저장돼 있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악의적인 소문이 확산하고 있다.

극단적인 공포에 휩쓸리면 보이스피싱 등 2차 범죄로 또 다른 피해를 당할 수 있는 만큼 차분한 대응이 필요하다.


4일 기준으로 유심 교체는 2만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은 2000만건을 넘어섰다.

SK텔레콤은 신규 가입을 당분간 중단한 채 유심 무상 교체, 유심보호서비스 제공 등 후속 조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사고 발생 초기 대응이 미흡했던 것이 공포 확산을 부추긴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소비자 불안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투명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공개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적절한 보상과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이 뒤따라야 함은 물론이다.


정보기술(IT) 발달로 이동통신사는 물론이고 금융사·플랫폼 기업들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양이 증가하고 있다.

해커들의 '먹잇감'도 그만큼 늘어나는 셈이다.

수없이 많은 금융거래와 상거래가 모바일 또는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해킹 사고는 언제 어떤 형태로 다시 일어날지 모른다.

소비자 불안을 덜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정부와 기업이 보안 수준을 강화하는 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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