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유럽연합(EU) 신규 등록 차량 중 순수 전기차(BEV·이하 전기차) 점유율이 디젤차를 처음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17일)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지난 6월 EU 신규 등록 차량 중 가솔린차가 36.3%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하이브리드(HEV) 24.3%, 전기차 15.1%, 디젤차 13.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7.9%였습니다.
올해 월별 점유율을 보면 1월 9.5%, 2월 12.1%, 3월 13.9%, 4월 11.8%, 5월 13.8% 등으로 10% 안팎을 오르내리다, 지난 6월 15.1%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월별 점유율에서 디젤차를 넘어섰습니다.
반면 EU 내 디젤차 점유율은 2018년 36.7%에서 지난해 16.4%로 뚝 떨어졌고, 올해 월별 점유율도 매달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EU 시장이 친환경차로의 전환을 본격화한 상황에서 한국의 대(對)EU 전기차 수출은 급격히 늘었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무협의 수출 통계상 전기차 품목은 2017년 신설됐습니다.
당시 한국의 대EU 전기차 수출액은 2억2천300만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이어 2018년 6억1천만 달러, 2019년 12억4천400만 달러, 2020년 19억6천800만 달러, 2021년 27억8천500만 달러, 지난해 25억6천600만 달러 등으로 매년 비약적인 상승을 거듭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1∼7월에만 EU 시장에 28억9천300만 달러 상당의 전기차를 팔아 지난 한 해 수출액을 넘어선 것은 물론, 역대 최고치인 2021년(27억8천500만 달러)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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