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카 대표 모델 '카니발'이 3개월 새 시세가 200만 원 가량 하락했습니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는 기아 카니발 중고차 대표 모델인 ▲올 뉴 카니발 ▲더 뉴 카니발 모두 시세가 지속 하락하고 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했습니다.

케이카에 따르면 올 뉴 카니발(2014년~2018년)은 올 1월 2066만원에서 2월 1천999만 원, 3월 1천894만 원, 4월 1천879만 원으로 하락을 이어갔습니다.

후속 모델로 출고된 더 뉴 카니발(2018~2020년) 역시 올 1월 2천992만 원에서 2월 2천879만 원, 3월 2천747만 원, 4월 2천716만 원으로 계속 하락했습니다.

3개월 사이 두 주력 모델이 200만 원 가량 큰 폭으로 감가됐습니다.

2020년 출시돼 현재 최신 모델에 해당하는 카니발 4세대의 경우 1월 3천845만 원에서 2월 3천792만 원으로 하락했습니다.

이후 3월 3천820만 원, 4월 3천833만 원으로 소폭 반등했으나, 이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휘발유 모델 강세와 2023년식 모델의 등장에 따른 것입니다.

주력인 경유 모델은 여전히 약세를 이어간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러한 시세 하락은 중고차 시장에서 카니발의 공급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올 1분기 현재 시장 내 재고가 전 분기 대비 약 30% 가량 늘어난 것으로 파악됩니다.

카니발의 대체 모델로 9인승 대형 SUV가 인기를 끄는 데다 올 하반기 신형 카니발 출시 소식이 더해지며 구형 모델의 판매가 주춤했습니다.

이민구 케이카 PM1팀 수석 애널리스트는 "시중에 카니발 물량이 다양한 옵션(편의사양)별로있기 때문에 원하는 조건의 매물을 좋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며 "카니발 구매를 고려하던 소비자에게는 현재 시점이 유리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케이카는 23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입니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7개 지점 및 1개 메가센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커머스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 중 약 50%가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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