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료, 성장을 위한 'Q의 시대'
Q. 음식료 업종 과거 두 번의 리레이팅 배경은?
A. 활발한 가격인상 및 곡물가 하락으로 마진 상승
A. 2015년 중국 시장 고성장 및 HMR·식자재 유통 부각
Q. 지난 4년간 둔화 후 1분기 낙폭 만회 배경은?
A. 원당가격 중심의 원가 상승 전환
A. 사드 사태 등 실적 둔화 요인 발생
Q. 마진 갭 확대 전략 대신 새로운 전략 필요한 때?
A. 과거에는 곡물가와 제품가격 관련 마진갭 확대 전략 유효
A. 곡물가 장기 하향 안정 국면에서 통하지 않는 전략
Q. 현재 제품 가격인상과 원재료 가격 상황은?
A. 가격 인상은 2011~2012년 정점 기록 이후 감소세
A. 곡물, 풍부한 재고 및 생산성 향상으로 상승 제한적
Q. Q의 시대,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에 부합하는 기업은?
A. 하이트진로, 맥주 테라·소주 진로의 점유율 확대 지속
A. 7년만에 맥주 흑자 전환 기대
Q. 해외시장 개척 전략에 부합하는 기업은?
A. CJ제일제당, 2018년 인수한 쉬완스는 코로나19 최대 수혜
A. 쉬완스 냉동식품 부문 고성장…'알짜'로 거듭나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음식료 김정욱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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