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력을 데이터로 공개했습니다.
카카오는 24일 코로나19 기간 동안
카카오톡 등 주요 서비스 이용 기록을 데이터화한 '
카카오 코로나 백서, 두 번째 이야기:코로나 극복을 위한 우리와
카카오의 노력'을 발간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20년 9월, 코로나19의 발생 및 지속적 확산 전후를 기점으로
카카오 서비스들이 일상에 미친 영향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
카카오 코로나 백서'를 발행한 후 두번째 백서입니다.
이번 백서에서는 2년 이상 이어진 팬데믹 극복을 위한
카카오의 서비스와 지원 활동을 다뤘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정보 제공 △정부와의 협력 서비스 △소상공인 지원 노력 △코로나19 극복 모금 △안전한 이동 지원 △비대면 소통 활성화 △
카카오 크루를 위한 지원 등 7가지 분야로 구성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그라운드X 등
카카오 공동체들도 함께 참여했습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국민들은
카카오 플랫폼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22억9천730만9천797번 조회했습니다.
비대면수업, QR체크인, 백신 예약 등 코로나19 관련 공공 서비스들은
카카오 플랫폼을 통해 43억1천837만6천636번(서비스 시점부터 현재까지 이용횟수·메시지 발송건수) 연결됐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도 이뤄졌습니다.
총 223억4천만 원 규모로 판로 지원 및 서비스 이용료 환급, 이자 및 금리 지원 등을 진행했습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 같이가치를 통해 코로나19 취약계층을 위한 모금을 진행한 결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총 58억8천105만4천62원(
카카오 공동체-이용자 기부 합산)을 모금했습니다.
카카오 코로나 백서는
카카오 브런치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 디바이스
카카오미니·
카카오미니헥사 등을 통해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는 TTS(문자음성변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홍은택
카카오 E
SG 총괄은 "두 번째로 발간한 이번 백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카카오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노력을
카카오의 데이터로 비춰보고자 했다"며 "긴 시간 이어진 팬데믹을 모두의 노력으로 극복해 온 만큼, 일상 회복의 속도가 더 빠르게 완연해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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