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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TV 시장의 판이 바뀌고 있다.
삼성전자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에 본격적으로 가세하면서 그간 성장 속도가 더뎠던 OLED 시장 확대 흐름이 탄력을 받으면서다.
3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럽 OLED TV 매출은 10억6333만달러(약 1조1450억원)로 역대 분기 기준 최고치를 찍었다.
2022년 '코로나 특수' 때보다도 더 높다.
같은 기간 액정표시장치(LCD) TV 매출이 7% 줄어든 것과 대조적이다.
북미에서도 1분기 OLED TV 수요는 13.4%나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42인치부터 83인치까지 OLED 풀라인업을 구축했다.
시장에선 'OLED=LG'가 공식이 된 가운데 북미에서
삼성전자 OLED TV 점유율은 지난해 1분기 32%에서 올해 45%로 껑충 뛰어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초고가 이미지가 강했던 OLED TV는 가격 장벽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과거엔 같은 55인치 기준으로 LCD보다 제조 단가가 2.5배 이상 비쌌지만 지금은 1.6배 수준까지 축소됐다.
반대로 LCD 패널 가격은 소폭 오름세다.
65인치 초고해상도(UHD) 기준으로 지난해 말 173달러에서 최근 178달러까지 올랐다.
OLED TV 확산엔
LG디스플레이 영향이 크다.
현재 글로벌 OLED TV용 패널의 80%를
LG디스플레이가 공급한다.
삼성전자·
LG전자·소니를 비롯한 주요 브랜드가 공급을 받고 있다.
[박승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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