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 60번가 이남 도심부에 진입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혼잡통행료’ 책정 프로그램 첫날 차량이 브루클린 다리를 넘어 맨해튼으로 진입하고 있다.

[사진 =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뉴욕시 맨해튼 도심부로 진입하는 차량에 대한 혼잡통행료 징수가 시작됐다.

온라인 상에서는 혼잡통행료를 내지 않으려는 운전자들의 ‘꼼수’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


5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뉴욕 메트로폴리탄교통국(MTA)은 이날 0시를 기해 맨해튼 60번가 이남 도심부에 진입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최고 9달러(1만3000원 상당)를 부과하는 프로그램을 개시했다.


통행료 수준은 진입하는 차량 종류와 시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됐다.


예컨대 일반 승용차 기준 야간 시간대에는 2.25달러(약 3300원)를 내면 된다.

이는 운전자가 맨해튼으로 가기 위해 여러 개의 다리와 터널을 통과하는 데 지불하는 통행료에 추가되는 금액이다.


다만 피크 시간대에 특정 터널을 통해 맨해튼으로 들어갈 때 이미 요금을 낸 경우 최대 3달러까지 혼잡통행료가 할인된다.


미국에서 혼잡통행료가 부과되는 것은 뉴욕시가 처음이다.

일요일인 이날 아침 일부 운전자들은 통행료 부과를 위한 감시 카메라 설치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있어 혼선을 빚기도 했다.


재노 리버 MTA 국장은 기자회견에서 “교통 체증을 해소해 대중교통이나 긴급 구조대가 도로에서 옴짝달싹 못 하는 상황을 막는 게 목표”라며 “사랑하는 사람이 구급차에 갇혀 있는 것을 생각하면 끔찍하다”고 강조했다고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선 여전히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 후 혼잡통행료 정책을 중단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실행 여부는 미지수다.


법적 분쟁도 이어지고 있는데, 뉴욕시 혼잡통행료를 막아달라며 제기된 개별 소송은 최소 10개라고 NYT는 짚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혼잡통행료를 피하기 위한 꼼수가 알려지고 있다.

차량 번호판에 진흙이나 새똥 등을 묻히거나 테이프 등을 붙이는 식이다.


혼잡통행료가 맨해튼 센트럴파크 남단 60번 도로 밑으로 진입하는 승용차에 대해서만 부과된다는 점을 노린 맞춤형 꼼수도 개발됐다.

혼잡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61번 도로에 입구가 있는 건물 주차장으로 진입한 뒤 해당 건물에 주차하지 않고, 그대로 60번 도로 방면으로 빠져나오는 것이다.


뉴욕은 5일부터 맨해튼 도심부로 진입하는 승용차에 부과하는 최고 9달러(약 1만3000원)의 혼잡통행료로 약 150억달러(약 22조원)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련된 재원은 노후화된 뉴욕의 지하철 노선 보수 등 대중교통 시스템 확장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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