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일본 골든위크(4.27~5.6) 동안 일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로 한국이 뽑혔습니다.

최근 일본 대형 여행사 JTB, HIS와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 재팬에서 발표한 해외여행 동향·검색 순위 등에 따르면 엔화 약세에 따른 저조한 해외여행 수요 속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로 한국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기준 일본인 유효 여권 수는 전체 인구 대비 17%에 불과하고 전년 출국자 수도 2019년 대비 약 47%를 기록하는 등 일본인 해외여행시장은 회복이 더딘 상황입니다.

JTB는 '2024 골든위크 여행동향'을 통해 일본인 해외여행자 수는 전년 대비 167.7% 성장해 약 52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이전 대비 최대 90%까지 회복한 수준입니다.

해외여행 목적지는 한국(20.5%), 동남아시아(16.7%), 대만(13.5%) 순으로 근거리 관광지일수록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또한, 지난 4일 HIS에서 발표한 '2024 골든위크 여행 예약동향'에 따르면 해외여행 예약자 수는 전년 대비 123.2%로 성장했습니다.

서울이 1위, 대만, 하와이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부산은 5위, 제주가 10위로 상위 10위권 내에 한국의 3개 도시가 포함됐습니다.

익스피디아 재팬에서도 지난달 22일 '골든위크 해외여행 검색 순위' 발표를 통해 행선지 검색량, 1인 여행 행선지 검색량 모두 '서울'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에는 서울의 검색량 순위는 오키나와, 타이베이, 방콕에 이어 4위에 머물렀습니다.

박성웅 공사 일본팀장은 "K-컬처의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20대 일본 여성층이 최근 회복세를 주도하고 있다"며 "골든위크를 앞두고 이들을 대상으로 미식·뷰티·패션 등 K-콘텐츠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해 방한관광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