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전례없는 의료 대란이 현실화 된 가운데, 정부가 대학별 의대 정원을 배분해 공개했습니다.
당초 정부가 계획했던 비수도권 대학을 중심으로 증원 배분이 이뤄졌는데요.
의대생을 포함한 교수들까지 집단 행동에 나선 가운데, 이번 발표가 어떤 후폭풍을 가져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길금희 기자입니다.


【 기자 】
정부가 계획한 의대 증원에 맞춘 새 정원 배분이 공식 발표됐습니다.

의대 정원배정위원회를 가동한 지 불과 닷새 만에 증원분 2천 명에 대한 학교별 배정분이 최종 확정된 겁니다.

정부가 발표한 배정 결과에 따르면, 이번 의대 증원분은 80%가 넘는 1천 6백여 명이 비수도권에 집중 배치됐습니다.

당초 정부가 강조한 인구 고령화와 지역의료 발전 등을 고려해 지역 의대를 중심으로 증원 을 배정했다는 설명입니다.

▶ 인터뷰 : 한덕수 / 국무총리
- "(고령화로)앞으로의 의료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의사 인구 20%도 70대 이상 고령이 되는 만큼 절대적인 의료인 부족은 피하기 어렵습니다. 지금이라도 의대 정원을 늘려 꾸준히 의사를 길러야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실제 의대 증원은 경인권 대학에 18%, 비수도권 대학에 82% 가량의 정원이 각각 배정됐습니다.

의료 접근성이 높은 서울권은 배정에서 아예 제외됐습니다.

특히 지역거점 국립대 중 7곳은 정원이 최대 2백 명 수준까지 늘어났고, 소규모 의대도 100명까지 정원 배정이 이뤄졌습니다.

▶ 인터뷰 : 이주호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 "정원 50명 미만인 소규모 의과대학이 적정한 규모로 운영될 수 있도록 총 정원을 최소 100명 이상으로 배정하기로 했습니다. "

2천 명은 너무 큰 숫자라며 증원 철회를 주장한 의사 단체는 정부가 배정 결과를 발표하자 오늘 오후 긴급 회의를 열기로 했습니다.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 등은 오후 8시부터 온라인 회의를 개최하기로 한 상황.

전국의대교수협의회는 앞서 지난 18일에도 오늘 정원 발표가 이뤄질 경우 앞으로 정부와의 대화는 없을 거라고 못박은 바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증원 반대에 합세해 단체행동을 벌여온 의대생들의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교육부가 대학을 찾아 학생들과 교수들에게 현장에 돌아와 달라며 복귀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 속, 의·정 갈등은 최고조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길금희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