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올해 3분기 3조8천억 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연결 기준 올해 7~9월 영업이익이 3조8천218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6.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매출액은 41조27억 원(자동차 32조3천118억 원, 금융·기타 8조6천909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8.7%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3조3천35억원으로 134% 늘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판매는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지역의 견조한 판매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판매 대수 확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 긍정적인 요인과 함께 작년 3분기 판매보증충당금 설정 등의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4만5천510대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수치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 8월 새로 출시한 '디 올 뉴 싼타페'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중심의 판매 증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16만6천969대가 판매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9% 늘어난 87만8천541대가 팔렸습니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판매 확대로 전년 대비 33.3% 증가한 16만8천953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주요 지역의 수요 확대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중동 지역 내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높은 금리 수준에 따른 신흥 지역 위주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성 확대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상승이 경영활동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 지속적인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및 GV80 쿠페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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