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준중형 전동화 SUV '더
기아 EV5'(이하 EV5)를 국내 공개했습니다.
기아는 오늘(12일) 경기 여주시 마임비전빌리지에서 'EV 데이'를 열고 EV5와 함께 EV3 콘셉트·EV4 콘셉트를 2종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등 EV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EV5는 EV6, EV9에 이은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차량을 구성할 수 있도록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전륜 기반 전용 EV입니다.
외관은 각진 정통 SUV 형태로, 실내는 정통 SUV에 걸맞은 넓은 공간을 구현했습니다.
기아는 EV5의 운전석에 마사지 기능이 제공되는 릴랙션 시트를 적용해 충전 시 혹은 정차·주행 시 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2열에 ▲앞으로 접었을 때 0도(수평)에 달하는 완전 평탄화 접이 시트와 ▲센터콘솔 후방 슬라이딩 트레이 ▲조수석 시트 후면 테이블로 공간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
EV5 후면 |
후면부는 슬림한 뒷유리가 넓은 숄더와 어울리며 테일램프 그래픽이 모서리에 수직적으로 위치해 안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한국에서 생산하는 EV5는 NCM(삼원계배터리)를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 수출 예정이며, 스탠더드 2WD, 롱레인지 2WD·AWD 등 3가지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81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AWD 모델은 195~225kW 수준의 합산 출력을 갖출 예정입니다.
기아는 EV5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와 차량 시스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이와 함께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등 한 차원 진보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기존 V2L(Vehicle to Load) 기능에 추가로 V2G(Vehicle to Grid) 기능을 적용해 차량 전력 활용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V2G는 배터리의 유휴 전력량을 전체 전력망에 공급 및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차량·전력망 양방향 충전 기술로 제반 환경이 구축된 국가 위주로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
EV4 |
기아는 EV5는 물론 이날 함께 공개한 EV4, EV3를 통해 전기차 대중화·보편화에 앞장선다는 방침입니다.
EV3는 내년 상반기, EV4는 내년 말 국내 출시 예정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
기아는 다양한 가격대의 EV 풀라인업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중소형 모델의 경우 3만5천~5만달러의 가격대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송 사장은 "EV2 등 신흥시장을 목표로 한 EV 모델은 3만5천달러 이하의 엔트리 가격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아는 2026년 전기차 100만 대, 2030년 160만 대·글로벌 마켓쉐어 4% 달성을 추진하겠다는 목표입니다.
기아는 이날 충전인프라 개선 계획과 함께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내용도 공개했습니다.
송 사장은 "유럽 주요 고속도로
에 2,800기의 초고속 충전기를 설치했고 2025년까지 7천기를 설치할 예정"이라며 "북미에 3만개의 초고속충전기 설치, 국내에는 이피트(E-pit) 포함 3,500기의 설치 계획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역별 현지 충전사업자와 협업해 초고속충전기 설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