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연구개발비 지출 증가
세노바메이트, 내년 초 임상 3상 진입
솔리암페톨도 해외 판매 순항 중

[성남=매일경제TV] SK바이오팜은 오늘(12일)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 39억원, 영업손실 63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코로나19 확산에도 독자 개발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제품명 엑스코프리) 성장세와 미국 재즈파마슈티컬스에 기술 수출한 수면장애 신약 ‘솔리암페톨(수노시)’ 로열티 반영으로 전분기 대비 89.9% 늘었습니다.

하지만 세노바메이트 아시아 임상 3상 착수금과 신규 연구비 지출로 판매관리비가 전분기 대비 13% 증가한 666억원을 기록하면서 영업손실은 소폭 확대됐습니다.

이 회사는 연구개발(R&D)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조현병 후보물질 ‘SKL20540’은 지난 10월 국내 임상 1상을 마쳤습니다. 세노바메이트는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내년 초 일본, 중국, 한국에서 임상 3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세노바메이트의 3분기 월평균 처방건수는 2260건으로 지난 5월 출시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경쟁 약물의 출시 초기 월평균 처방건수 1300여건 대비 빠른 속도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9월 말 기준 세노바메이트 보험등재율도 약 8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 법인 SK라이프사이언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제한적인 영업 환경 속에서도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원격 디테일링, 웹 세미나, 온라인 캠페인 등 디지털플랫폼 기반의 비대면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재즈파마슈티컬스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솔리암페톨은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매출 100억원(910만달러, 약 102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7월 미국에서 첫 출시된 뒤 독일에서 올해 5월, 덴마크에서 10월부터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솔리암페톨은 18개월 안에 프랑스, 영국 등 유럽 주요국가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SK바이오팜은 최근 일본, 중국, 한국에서 세노바메이트 임상 3상을 승인받았습니다. 지난달 13일에는 오노약품공업과 기술수출 계약을 통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며 일본 내 개발 및 상업화를 구체화했습니다. 내년 초 일본인, 중국인, 한국인 500명을 대상으로 임상 3상에 진입할 방침입니다.

이달 초에는 글로벌 헬스케어 벤처캐피털 회사인 LifeSci 벤처 파트너스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하며 유망한 바이오벤처 투자에도 나섰습니다. 뇌종양을 비롯해 비소세포폐암 등 다양한 암종으로도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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