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민 참여형 팩트체크 플랫폼을 만들고 디지털 윤리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해결책을 마련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코로나19 이후 SNS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디지털 미디어 이용이 급증했으나 개인의 고립과 공동체 해체 가속화,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심화하고, 허위정보 확산과 사이버 폭력 등 역기능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 등 4대 전략과제에 따른 12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비대면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을 전 국민이 갖출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인프라를 강화하며, 누구도 미디어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히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상미 인턴기자 / aliste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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