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대상 92.8% ‘배달의 민족’ 입점
할인쿠폰·배달료 지원 등 업주 부담 많아 부담
소비자, 음식값 상승 이유로 배달앱 합병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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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공공배달앱 사전신청 접수 홍보 이미지 (사진=경기도주식회사 제공) |
[경기=매일경제TV] 경기도와 서울, 인천 등 수도권에서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소비자의 96%가 '배달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음식점 10곳 중 8곳은 배달앱사에서 부과하는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게 책정돼 있으며 이를 충당하기 위해 배달료 고객 전가, 음식가격 인상, 음식양 줄이기 등을 택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경기도·서울시·인천시가 만든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는 지난 6~7월 외식산업중앙회 소속 배달앱 가맹 음식점 2000곳을 대상으로 한 거래관행 실태조사 결과를 28일 공개했습니다.
조사 결과 음식점 2000곳 중 92.8%는 ‘배달의민족’에 입점해 있었고, ‘요기요(40.5%)’, ‘배달통(7.8%)’ 등 업체당 평균 1.4개 배달앱을 복수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배달앱에 입점한 이유로는 ‘업체홍보가 편리하다’는 답변이 55.5%(중복응답)로 가장 많았고, ‘배달앱 이용 소비자가 많아 입점을 하지 않고는 영업 지속이 어려워서’가 52.3%, ‘주변 경쟁업체의 가입이 많아서’가 45.3%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또 점주의 94%는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매출이 약 40%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기존에는 음식점 홍보에서 전단지 또는 스티커가 차지하는 비중이 54.3%였다가 배달앱 등장 이후에는 27.9%로 떨어진 반면, 배달앱 활용 홍보는 60.5%로 늘어 주요 홍보 수단으로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특히 이들 가맹점의 79.2%는 ‘배달앱사에 지불하는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게 책정돼 있다’고 응답했고, ‘리뷰작성 시 사이드메뉴 등 추가음식 제공’ 28.5%, ‘할인쿠폰 발행’22.1%, ‘배달비 지원’ 15.3% 등으로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이에 늘어나는 광고비·수수료 부담은 ‘고객에게 배달료로 청구한다’는 응답이 41.7%로 가장 많았고, ‘음식 값을 올린다’ 22.0%, ‘메뉴·양 축소 및 식재료 변경을 통한 원가절감’ 16.3% 등이 뒤를 이어 소비자에 비용이 전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음식점 업체들은 광고비·수수료 인하, 산정기준 및 상한제 도입, 영세소상공인 우대수수료율 마련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월 1회 이상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소비자 1000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96%가 배달앱을 사용한다고 답했는데 배달앱 합병에 대해선 음식값 인상이나 할인혜택 축소 등 이유로 반대한다는 의견이 절반을 넘는 58.6%로 나타났습니다.
경기도는 현재 27개 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공배달앱 구축작업을 진행 중이며 시범지역인 화성, 파주, 오산을 중심으로 10월 중순부터 운영에 들어갑니다. 2021년 16개 시·군으로 확대, 2022년에는 31개 시·군 전역에서 공공배달앱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 관계자는 “소비 트렌드 변화로 배달앱이 활성화됐지만 과도한 광고비와 수수료, 독과점으로 인한 피해는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고스란히 전가되는 상황”이라며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서울시 제로배달 유니온, 인천시의 인천e음 등을 통해 배달앱간 공정한 경쟁을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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