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소상공진흥공단,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대응체계 마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사용량이 늘어난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사례를 점검하고 대응체계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결제원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27일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대응 체계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금융결제원은 공단이 온누리상품권 불법 매집과 환전 등 부정 유통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부정유통 분석, 의심 거래 조기 탐지, 실시간 수납정보 관리, 부정수납 검증 강화, 가맹점 관리체계 개편 등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 의심 거래 탐지 방식을 다음 달까지 적용하고, 내년까지 지능형 분석 방식을 적용해 더 정교한 이상 거래 감시 기능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품권의 부정유통을 근절하고, 상품권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며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개선으로 전통시장의 고객 신뢰와 서비스 수준을 지속 끌어올릴 수 있도록 양 기관 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가겠다"고 전했습니다.

[박상미 인턴기자 / aliste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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