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주요 커피 체인점 10곳과 손잡고 일회용컵 줄이기에 나섭니다.

SK텔레콤은 서울시가 서울의 쓰레기·기후변화 등 환경문제를 제로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제로서울' 프로젝트에 환경부 및 주요 카페체인점들과 함께 참여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제로서울' 프로젝트는 ▲제로카페(커피전문점 1회용 컵 제로) ▲제로식당(음식점 1회용 플라스틱 배달용기 제로) ▲제로캠퍼스(효율적 분리배출 및 1회용품 제로)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날 '제로서울' 활동을 위한 청년 모임인 '제로서울' 프렌즈 출범식 및 체험관 개관식에는 오세훈 서울시 시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 등이 참여했습니다.

SK텔레콤은 서울시, 다회용컵 시범사업 참여카페들과 함께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 말까지 서울시 중구 일대 19개 매장에서 다회용 컵 이용 시범사업을 실시해왔습니다.

이날 출범식을 계기로 현재 기준 약 70개 매장에서 시작해 연말까지 서울시 전역 800개 매장으로 확대합니다.

다회용 컵 이용에 참여하는 커피 브랜드는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폴바셋, 달콤, 더벤티,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카페 일마지오, 칸틴커피 등 국내 주요 음료 커피 체인점 10개다. 유아히어 등 소상공인 카페, 대신증권 등 기업 사내 카페, 대학 등도 동참합니다.

서울시는 서울광장에 '제로(Zero)서울' 상설 체험관을 개설해 올 연말까지 운영한다. 상설 체험관에서는 제로카페·제로식당·제로마켓 등 제로서울 사업을 소개하고 다회용 컵과 반납기를 설치하여 실제 체험 기회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서울시 본 사업 확대와 함께, 제주 '청정 우도 프로젝트', 인천 'e음카페' 시범사업 진행하고 있고, 향후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7월 인천 시범사업을 거치면서 현재까지 약 410만개의 일회용 컵을 절감했는데, 서울시와 함께 일회용컵 1천만개 줄이기 캠페인을 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제로서울' 출범식은 그동안 시범사업 수준에 머물던 다회용 컵 사업이 본격화되는 의미가 있다"며 "커피 매장의 적극적인 참여, 행정적 지원과 함께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비가 결합된다면 1회용 플라스틱 절감의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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