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GenZ(Z세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와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고객경험 인사이트를 찾고 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지난 23일 양재동 서초 R&D캠퍼스에서 대학생들로 구성된 '디자인크루(Design Crew)'로부터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GenZ의 생각을 듣고 그들이 제시하는 미래 컨셉 제품을 살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김병훈 최고기술책임자(CTO), 이삼수 최고디지털책임자(CDO), 이철배 디자인경영센터장 등 경영진과 구성원들, TBWA 조직문화연구소의 박웅현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올해 '디자인크루'는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가 서류, 필기, 면접 등을 거쳐 선발한 창의력과 논리력을 갖춘 대학생 16명으로 구성됐습니다.
디자인크루는 △GenZ의 솔직하고 유쾌한 이야기 △GenZ가 기대하는 제품과 서비스 등 지난 6개월 동안
LG전자 임직원과 소통하며 고민한 결과물을 선보였습니다.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된 자리에서 디자인크루는 임직원에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하고 GenZ의 솔직한 생각과 관점을 전했습니다.
특히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이들은 최근 기업들의 친환경 마케팅이 실제로는 친환경과 거리가 먼 그린워싱 사례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일부 고객들이 환경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도 전에 제품을 버리는 잘못된 소비패턴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근 전자제품의 소비가 증가한 만큼 기업들이 책임감을 갖고 전자폐기물을 회수하는 등의 활동을 적극 펼쳐주길 기대했습니다.
LG전자의 업(UP) 가전처럼 제품을 더 오래 쓸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지속 발굴해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습니다.
디자인크루는 GenZ가
LG전자를 통해 경험하고 싶은 제품 및 서비스를 스스로 묻고 찾아나가는 활동도 펼쳤습니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주방을 위한 컨셉으로 보관과 인테리어 요소를 갖춘 가전, 친환경을 고려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등을 소개하고, 미래 집과 공간에 대한 GenZ의 관점을 그려내기도 했습니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는 GenZ와 소통하며 이들 생각과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고 새로운 고객경험 인사이트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TBWA코리아와 협업해 디자인크루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습니다.
이철배 디자인경영센터장은 "새롭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Z세대가 열어갈 미래 여정에 대한 기대와 설렘이 크다"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노력에 열린 마음으로 참여하며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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