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글로벌 'RE100' 이니셔티브에 가입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2050년까지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운 국제 캠페인입니다.
다국적 비영리단체인 '더 클라이밋 그룹',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CDP)의 주도로 2014년 발족했습니다.
RE100 가입 대상은 연간 100GWh(기가와트시) 이상 전력을 소비하는 기업입니다.
현재까지 구글과 애플 등 370여개 글로벌 기업이 가입했으며, 국내에서도
SK텔레콤과 KT 등 20여 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 인터넷 기업 중 RE100에 가입한 것은 네이버가 처음입니다.
네이버는 2030년까지 인터넷데이터센터(IDC)와 사옥 등에서 사용되는 전력의 60%를, 2040년까지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 회사의 온실가스 배출량 99% 이상은 IDC·사옥에서 쓰는 전력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네이버는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지난해 수립한 '2040 카본 네거티브 로드맵'을 실천하기로 했습니다.
또 PPA(재생에너지 구매 계약) 등 재생에너지 조달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사옥·IDC의 재생에너지 자가 발전 시설을 늘리는 한편 에너지 저감기술 도입 등을 실행할 예정입니다.
네이버는 RE100 외에도 E
SG(환경·사회·기업지배) 가운데 환경 분야에서 다양한 이니셔티브 가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말에는 91개국 1만3천여 개 기업이 참여한 CDP에도 참여했습니다.
아울러 국내 인터넷 기업 중에서 처음으로 협력업체와 물류·사용·폐기 등 가치사슬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외부 배출량을 의미하는 '기타 온실가스'(Scope 3)도 자발적으로 관리하며 제삼자 검증까지 통해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고 네이버는 강조했습니다.
임동아 네이버 환경 책임리더는 "Scope3 배출량을 포함해 절감 계획을 수립해 환경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더 클라이밋 그룹이 발족한 'EV100'(2030년까지 기업이 소유·임대한 운송 수단을 친환경 차로 전환하고 충전 시설을 구축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 등 주요 글로벌 친환경 이니셔티브 가입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환경 경영 분야에서도 글로벌 기업 못지않은 수준을 갖춘 국내 대표 정보기술(IT)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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