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지난 10일 영등포시설사업소 권훈 시설관리원 경부선 노량진역 인접 상선 선로자갈 유실 현장 발견…조직적 대처로 열차 운행안전 확보
한국철도공사는 수도권 곳곳에서 호우피해가 있던 지난 10일 오전 11시 50분께 열차를 타고 선로를 점검하던 영등포시설사업소 권훈 시설관리원(44)은 경부선 노량진역 인근 하선을 지날 때 인접 상선의 선로자갈이 유실된 현장을 발견, 폭우피해 사고를 막았다고 오늘(21일) 밝혔다. 사진은 권훈 시설관리원. (사진=한국철도공사 제공)

[대전=매일경제TV]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선로관리 직원들의 선제적인 호우피해 점검과 긴급조치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을 지킨 사례가 잇따라 알려졌습니다.

오늘(21일)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수도권 곳곳에서 호우피해가 있던 지난 10일 오전 11시 50분께 열차를 타고 선로를 점검하던 영등포시설사업소 권훈 시설관리원(44)은 경부선 노량진역 인근 하선을 지날 때 인접 상선의 선로자갈이 유실된 현장을 발견했습니다.

선로자갈은 레일과 침목에서 전달되는 열차 하중을 넓게 분산시키는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당시 현장은 선로자갈이 일부 유실돼 이를 지나치고 열차가 반복 운행하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권훈 시설관리원은 즉시 상황을 보고하고 해당구간을 통과하는 열차의 10㎞/h 이하 '서행운행' 조치를 진행하고 동료 직원들과 연락해 현장에 출동했습니다.

재해대책본부를 비롯해 현장상황을 접수한 본사 운영상황실에서는 안전 확보차원에서 '서행운행'을 '운행중지'로 전환함과 동시에 초기 대응팀을 급파해 긴급 복구 작업을 펼쳤습니다.

이어 합동대응팀 100여 명을 꾸려 선로다짐 기기인 '핸드타이템퍼'(Hand Tie Tamper) 등의 전문 장비로 4시간에 걸친 보수작업을 마친 후 열차를 정상 운행할 수 있었습니다.

관계기관 합동조사에 따르면 피해구간은 지자체 관리 하수관이 폭우로 파손돼 자갈유실이 발생한 것으로 잠정 파악하고 유관기관과 함께 선로 인접 시설물에 대한 전수 안전점검을 진행 중입니다.

권훈 시설관리원은 "호우피해 우려개소를 세심히 점검해 사고예방에 기여할 수 있었다"며 "평소 지켜온 신속한 보고와 체계적 조치가 비상상황에서 정상 가동돼 안전이 확보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폭우 속 선제적 시설물 안전점검으로 사고를 예방한 사례는 전국적으로 이어졌습니다.

한국철도공사는 수도권 곳곳에서 호우피해가 있던 지난 10일 오전 11시 50분께 열차를 타고 선로를 점검하던 영등포시설사업소 권훈 시설관리원(44)은 경부선 노량진역 인근 하선을 지날 때 인접 상선의 선로자갈이 유실된 현장을 발견, 폭우피해 사고를 막았다고 오늘(21일) 밝혔다. 사진은 노량진역 선로 보수작업 모습. (사진=한국철도공사 제공)

지난 10일 오후 7시께 장항선 광천~청소역 구간에서 도보로 순회 중이던 직원이 배수불량으로, 선로자갈이 유실된 피해를 발견하고 열차서행·긴급복구 등의 후속 조치를 취해 철도사고를 미연에 방지했습니다.

또 지난 11일 새벽 5시께 중부내륙선 부발~가남역 구간에서 선로작업용 '모터카' 차량으로 선로를 점검하던 직원이 토사가 유입된 현장을 발견하고 신속히 초기 대응을 펼쳐 2차 피해를 막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지난 11일 정오께 정선선 정선~아우라지역 구간에서 선로관리 책임자가 비탈사면이 붕괴되며 넘어진 나무가 선로를 가로막은 것을 열차운행 전에 발견, 긴급히 선로를 차단하고 복구 작업을 진행해 열차사고를 예방하기도 했습니다.

코레일은 사고예방 유공자에 대해 사장 포상을 진행하고 사고예방 교육자료·메뉴얼 등에 활용할 방침입니다.

한편 코레일은 폭우예보가 내려진 지난 8일 밤부터 재해대책본부를 가동해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며 본사와 현장 간 조직적인 초동대처체계를 유지해 호우피해 최소화에 힘써 왔습니다.

[박희송 기자 / mkheesking@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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