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고객의 품질정보를 AI엔진으로 분석해 서비스 품질을 자동 최적화하는 '5G AI+' 시스템을 가동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지국에서 전파가 전달되는 무선환경은 신규 빌딩 건축, 택지 개발, 지형 변화 등으로 매일매일 변화합니다.
LTE를 비롯한 그간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최적의 품질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가 직접 현장에 나가 건물 옥상에 설치된 기지국 안테나의 방향과 각도를 변경해야 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시간과 인력이 투입돼왔다는 게
LG유플러스의 설명.
5G AI+는 U+5G 고객들이 사용하는 5G 서비스 품질 빅데이터를 AI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5G 기지국 안테나의 방향과 각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기지국 셀 간 전파신호 간섭을 줄이고, 개별적인 환경에 있는 기지국에 맞게끔 최적의 품질요소를 자동으로 도출하고 적용합니다.
5G AI+를 이용한 5G 품질 자동 개선 작업은 7월부터 수도권ㆍ
강원권에서 우선 시작됐으며,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박송철
LG유플러스 NW기술운영그룹 전무는 "앞으로 인공지능(AI) 시대에 맞춰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로 5G 품질도 올라가게 된다"며, "점차 넓어지는 5G 커버리지와 함께 품질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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