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은
HMM, 파나시아, 한국선급(KR)과 공동으로 ‘선상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시스템’(OC
CS) 실증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OC
CS는 선박 운항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후 액화 저장해 배출을 방지하는 온실가스 대응 기술이다.
삼성중공업과 실증 참여 기업들은 작년 7월
HMM의 22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에 아민 흡수식 OC
CS를 설치하고 매달 성능 검증을 해왔다.
이번 실증은 OC
CS의 실
효성과 상용 가능성을 입증하고 조선·해운·에너지 산업이 연계된 탈탄소 밸류체인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됐다.
올해 1월과 5월에 각각 포집된 순도 99.9% 이상의 액화 이산화탄소는 선박 연료로 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메탄올로 만드는 공정의 원료로 사용됐다.
이산화탄소의 단순 저장을 넘어 탄소를 자원화할 수 있다는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OC
CS는 친환경 연료를 생산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향후 선박의 넷제로(탄소중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조선, 해운, 기자재 업계가 협업을 통해 OC
CS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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