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10대들 어디서 돈 쓰나 봤더니”…여학생은 카페, 남학생들의 성지는?

농협은행, 10대 고객 트렌드 분석
1인당 체크카드 결제 연 175만원
성별 따라 주요 사용처 달라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10대 청소년들이 돈을 쓰는 주요 소비처가 편의점, 게임방, 커피전문점 등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소비 패턴은 뚜렷하게 엇갈렸으며 남학생은 게임방과 편의점, 여학생은 커피전문점 이용 비중이 높았다.


NH농협은행이 26일 내놓은 ‘NH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고등학생 1인당 연간 체크카드 결제금액은 175만원으로 2020년 대비 30% 증가했다.

하루 2회 이상 결제하는 학생 비중도 18%에서 29%로 늘어나, 체크카드 사용이 일상화된 모습이다.


중·고등학생들의 카드 소비가 집중된 업종은 남녀 공통으로 편의점, 학교 매점, 음식점이었다.

남학생은 게임방(연평균 16일)을, 여학생은 커피전문점(연평균 17일)을 자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가 커피전문점을 가장 많이 찾는 시간은 방과 후인 오후 4~5시였다.

결제 가격대는 3000~5000원 구간이 41%로 가장 많았으며, 메가커피(결제건수 비중 18%), 컴포즈커피, 빽다방 등 가격대가 낮은 ‘가성비’ 브랜드에 이용이 집중됐다.


화장품·생활용품 구매를 위한 올리브영, 저가 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도 10대들의 주요 소비 공간으로 꼽혔다.

올리브영은 세일이 집중된 3·6·9·12월에 결제금액과 고객 수가 크게 증가했다.

온라인 결제 비중은 2020년 7%에서 지난해 14%로 두배 상승했다.

온라인 채널의 건당 결제금액은 2만7000원으로 오프라인(1만6500원)보다 높았다.

다이소는 3월과 5월에 이용 고객이 가장 많았으며, 건당 평균 결제금액은 4700원이었다.


10대의 소비는 시기별로도 뚜렷한 변화를 보였다.

중학생은 3월 개학 시점에, 고등학생은 12월 수능 이후 소비가 증가했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12월 운전면허학원, 여행, 쇼핑 등 자유시간 활용과 함께 결제 건수가 크게 늘었다.


NH농협은행에 따르면 10대 고객의 저축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말 10대의 예금계좌 연말 잔액은 연초 대비 6% 증가했고, 펀드계좌 잔액도 16%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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