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상담센터 설치
필요시 책임 물을것

지난달 해킹 사고가 발생한 법인보험대리점(GA) 2곳에서 고객과 임직원 1000여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은 지난달 GA 2곳에서 발생한 시스템 해킹 사고 발생을 조사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국정원이 지난달 다크웹에서 신원 미상의 해커가 GA의 개인정보를 탈취·공개하려는 정황을 포착하면서 2개 GA의 해킹 정황이 처음으로 인지됐다.

금융보안원이 GA와 보험영업 지원 IT업체를 조사·분석한 결과 해당 IT업체 개발자가 해외의 이미지 공유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악성코드 링크를 클릭했고, 이 때문에 개발자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대형 GA인 유퍼스트보험마케팅에서는 고객 349명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전화번호 등이, 임직원·설계사 559명의 성명·전화번호 등이 유출됐다.

일부 고객정보(128명)의 경우 가입한 보험계약의 종류, 보험사 증권번호, 보험료 등 보험 가입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신용정보도 포함됐다.


하나금융파인드에서는 고객 199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지만 고객의 보험계약에 관한 거래정보 등의 유출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은 정보 유출 회사에 개인(신용)정보 유출 사실을 고객에게 신속히 개별 통지하도록 하고, 보험사에는 유출 정보를 악용한 보험계약대출(약관대출), 적립금 중도인출, 보험계약 해지·변경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처를 하도록 요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개인신용정보 유출 GA에 대한 현장검사를 실시해 필요 조처를 하겠다”고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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