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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절반가량은 음주 문화를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챗GPT) |
젊은 세대 과반수가 음주를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 플랫폼 캐치가 Z세대 1801명을 대상으로 ‘음주 빈도’를 조사한 결과, ‘전혀 마시지 않는다’는 응답이 31%로 가장 많았으며, ‘거의 마시지 않는다’가 25%, ‘월 1~2회 마신다’가 23%로 뒤를 이었다.
‘주 1회 이상 마신다’는 응답은 21%였다.
그나마 마시는 이들도 ‘과음’까지 가는 이는 적었다.
음주 정도에 대한 질문에 ‘보통(취했지만 의식이 또렷한 상태)’으로 마신다는 응답이 41%로 가장 많았고, ‘조금(살짝 취기가 오른 상태)’이 34%로 뒤를 이었다.
이어서 ‘아주 조금(전혀 취하지 않은 상태)’이 19%를 차지했으며, 그 이상으로 ‘많이(기억이 희미해질 정도)’ 마신다는 응답은 6%로 소수에 그쳤다.
‘술을 마시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스트레스 해소, 기분 전환’이 52%로 가장 많았고,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서’가 46%, ‘친목 도모 및 어색함 해소’가 30%로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술과 안주가 맛있어서(15%), 동아리·학회 등 행사 참여를 위해(13%), 새로운 경험을 위해(8%) 순이었다.
또한, 가장 선호하는 주종으로는 ‘맥주’와 ‘소주’가 각각 39%, 24%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하이볼(13%)’이 그 뒤를 이었다.
즐거운 술자리를 위한 필수 요소로는 ‘자율적인 참여’가 42%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서 편안한 분위기 조성(19%), 음주 강요하지 않음(18%), 맛있는 안주·좋은 장소(10%), 적당한 시간에 마무리(8%) 순이었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부문장은 “회식이 잦아지는 연말 연초에는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술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도한 음주는 피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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