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김밥집이나 분식집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업계에선 쌀밥 등 탄수화물 섭취를 기피하는 트렌드와 인구 감소, 그리고 김밥을 취급하는 분식집 대신 편의점이나 카페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이들이 늘어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오늘(16일) 통계청에 따르면 김밥집 개수는 2016년 4만1천726개에서 2020년 4만8천822개로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2021년 4만8천898개로 76개(0.2%) 늘어나는 데 그쳤고, 2022년 4만6천639개로 4.6% 감소했습니다.
이 기간 전국의 음식점 개수는 0.5% 줄어드는 데 그쳤습니다.
이 시기 외식업 가맹점 개수는 되려 늘었는데, 2022년 외식업 가맹점 개수는 17만9천923개로 전년 대비 7.4% 늘었습니다.
업종별로는 한식과 제과제빵, 피자, 커피, 주점 가맹점 수가 모두 전년 대비 5∼13% 늘었습니다.
업주들은 분식집을 찾는 젊은 소비자가 줄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마포구의 한 김밥집 업주는 "두세명이 와서 김밥과 떡볶이나 라볶이, 라면, 만두 등을 여러 개 시켜두고 먹는 젊은 손님 비중이 전보다 줄었다"며 "식사 시간대에 김밥을 포장해가는 손님들은 대부분 시장 상인들"이라고 전했습니다.
한 김밥 프랜차이즈 업체 관계자는 "김밥에 면류나 떡볶이를 곁들여 먹는 탄수화물 중심의 메뉴는 젊은 손님에게 외면받고 있다"며 "최근에는 밥 대신 계란 지단이 들어간 키토김밥 메뉴가 트렌드에 맞는다"고 설명했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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