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보유한 대출보다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 인프라 사업이 오늘부터 본격 시행됐습니다.
저금리 상품으로의 대규모 자본 이동이 예상되면서, 금융사들도 고객유치에 나서는 모습인데요.
김우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금융당국이 지난 3월 예고한 대환대출 플랫폼 인프라 사업이 오늘(31일)부터 진행됐습니다.


대환대출 플랫폼이란, 앱과 온라인에서 현재 보유한 대출보다 더 낮은 금리의 대출을 조회한 후 바로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번 사업으로 움직일 자본의 규모가 연간 약 11조원에 다를 것이라고 추산이 나오면서, 금융사들과 플랫폼사들은 고객 혜택을 잇따라 공개했습니다.

우리은행은 다음달 31일까지 기존대출을 우리은행 신규대출로 바꾸는 고객에게 중도상환해약금과 수수료 등의 거래비용을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할 방침이고,

네이버페이는 오늘 사업 출시에 앞서 사전신청자들에게 '이자 지원 포인트 티켓'을 제공했습니다.

해당 사업이 저금리 대환대출을 위한 플랫폼인 만큼, 상품별 금리차가 큰 제 2금융권은 대규모 자본 이동을 대비한 금리 조정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이번 사업 시행으로 제 1금융권으로의 대환대출이 활발히 일어날지는 지켜봐야하는 상황입니다.

시중은행업계에서도 저금리 대출상품 전시를 준비하고 있지만, 기존 고객들과의 형평성 문제로 대출 심사 완화를 고려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시중은행업계 관계자
- "제1금융권으로 들어오시려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저희도 예상은 하고 있어요. 하지만 각 은행업권 별 신용평가 모형들이 다르고 리스크 관리도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1금융권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차주들이 2금융권으로 몰릴 경우를 대비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 인터뷰(☎) : 성태윤 /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제1금융권이 실질적인 이동되는 분들을 모두 수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요. 이분들의 경우에는 2금융권에서 일부 수용할 수 있도록 하되, 과도한 위험 부담이 들어 있는 이자율 형태를 부여하지 않도록 함으로 추가적인 위험이 확대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 역시 함께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서민을 위한 대출플랫폼 사업이 고금리 기조를 지나면서 높은 이자를 부담하던 차주들의 이자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김우연입니다.

[ 김우연 기자 / kim.wooyeon@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