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물가가 2년 5개월 동안 매달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식 외 서비스 품목들도 오름세를 이어가면서 근원물가 상승세의 둔화 속도는 전체 물가보다 더딘 모습입니다.
오늘(7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물가 지수는 117.15로 한달 전보다 0.7% 상승했습니다.
외식 물가는 전월비 기준 2020년 12월부터 29개월 동안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비 기준 작년 9월 9.0%까지 오른 뒤 지난달 7.6%로 둔화했지만, 외식 물가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담은 매달 커진 셈입니다.
29개월간 누적된 외식 물가의 상승률은 16.8%였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햄버거(27.8%), 피자(24.3%), 김밥(23.2%), 갈비탕(22.5%), 라면(21.2%) 등의 순으로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그간 누적된 원유·곡물 등의 원가 가격 상승분과 인건비 인상 등이 시차를 두고 반영되면서 외식 물가의 오름세는 매달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서 식료품 수요가 외식 수요로 옮겨간 영향도 있습니다.
가정의 달인 5월에 외식 수요가 늘어나는 점을 고려하면 외식 물가는 이달에도 오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구민정 기자 / koo.minjung@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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