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오늘(2일) 신년사에서“위험을 직시하고 준비된 역량으로 정면돌파 할 수 있는 위기 대응 능력이 곧 신세계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부회장은 "'위기의식'은 다가오는 재난을 막아주는 고마운 레이더 같은 역할을 하고레이더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위기를 포착하고 대응하는 데 빈틈이 없어질 것"이라며 '위기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어 "위기의식으로 철저하게 무장되어 있어도 위기는 찾아오기 마련"이라며 "위기는 어떻게 대처 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기회가 되기도 한다"고 위기대응에 대한 관점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특히 고물가·고환율·고금리 3고 시대에 "고객과의 접점이 큰 리테일 비즈니스는 더 큰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다시 기본으로 돌아갈 것"을 주문했습니다.

그는 "수십 년 동안의 경험을 통해 기본의 핵심은 '고객'과 '상품'임을 잘 알고 있다
"며 신세계그룹의 위기 대응 역량은 고객과 상품으로부터 비롯됨을 역설했습니다.

그러면서 "고객과 상품에 광적으로 집중할 때 또 한번 지금의 위기를 돌파하고 더 큰 도약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2022년 신세계그룹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또 한 발 앞으로 나아갔고 신세계 유니버스는 더욱 확장됐다며 "2023년에는 모든 관계사들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수익성이 담보된 사업구조를 만들어 내실을 다지는 데에 집중할 것"이라며 세 가지 당부사항을 전했다.

첫째, "고객에게 광적으로 집중하라”

정 부회장은 "고객에게 광적으로 집중해야 기존 사업의 경험과 가치를 강화하고 미래 신사업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으, 고객으로부터 지지를 받아 신세계 유니버스를 더 넓게, 더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둘째,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과 대화하라"

정 부회장은 고객과 대화를 할 때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소재가 바로 '상품과 서비스'라고 밝혔습니다.

셋째, "위기 대응의 관점을 바꾸자"

정 부회장은 "불이 나면 누가 불을 냈냐, 누구의 책임이냐 등의 얘기를 하기 보다 먼저 불을 끄는 게 우선"이라며 신속한 위기 대응을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 부회장은 "기본과 본질에 충실할 때 위험과 위기는 도약을 위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재차 ‘기본’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남기며 신년사를 마무리했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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