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평택 고덕면 토지 '도시계획심의 부결' 놓고 지방 일간지 기자, '허가 종용' 의혹

【 앵커멘트 】
경기 평택시의 한 토지 인허가 과정에서 건축설계업자가 관련 부서에 수억 원의 부정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특히 도시계획심의가 부결되자 금품을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진 지방지 기자까지 나서 허가를 종용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최화철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 기자 】
건축사무소장 A 씨가 평택시 건축과에 방문한건 지난해 10월.

고덕면 당현리 토지가 도시계획심의에서 부결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 씨가 관련 부서 직원에게 재심의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로비를 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날 A 씨는 그동안 인허가 과정에서 금품을 받은 직원들을 가만두지 않겠다고 협박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인터뷰 : B 씨 / 제보자
- "(시청)들어갔다 나오는데 공무원들이 느낌이 싸늘한거에요. 내가 잘 아는 공무원을 데리고 나와서 얘기를 했는데 (A 씨)가 들어와서 했다는 말이 전부는 아니어도 몇 명은 돈을 먹었겠지. 너네 돈먹고 이거(허가) 안 해줬으니 가만 안 두겠다…."

평택시가 허가를 내주지 않자 불만을 품고 횡포를 부린 것인데, 이후 A 씨가 허가를 목적으로 지방 일간지 기자에게 수억 원을 전달했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 인터뷰(☎) : C 씨 / 제보자
- "시화병원에 3월까지 허가를 내주기로 했나봐요. 허가를 안 내주니까, 그 기자가 개입되고 말 같지도 않은 기사를 쓰면서 공무원들 압박하고 그래요. 공무원들이 기자들압박으로 허가를 내주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이 토지는 시흥시 시화병원장 소유로 지난해 부동산 허위거래신고까지 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허위거래가 발견되자 평택 송탄출장소가 거래를 취소하기도 했습니다.

건축사무소장 A 씨는 당시 협박이 아닌 협의를 한 것이라고 밝히면서 최근 도시계획 재심의를 신청했습니다.

▶ 인터뷰(☎) : A 씨 / 건축사 사무소장
- "그런 건 없고, 협의를 좀 했죠. 도시계획심의가 전체적으로 10건 들어가면 8건이 부결이에요. 주변 경관하고 부조화가 발생한다는 거죠. 경관이 건물 높이가 높다는 거 때문에, 그래서 줄였어요."

평택시는 청탁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히면서 해당 토지 문제는 위원들 판단에 맡기겠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평택시 건축과 관계자
- "당초 계획하고 봤을 때 그 분들은 계획을 바꿨다고 하는데, 골프연습장을 할 수 있게 형태가 누가 상식적으로 봐도 그렇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가 부서도 그렇고 위원회 심의 때 사전 검토의견으로 제시를 할 것이고, 위원들이 판단을 하겠죠."

해당 토지와 관련된 청탁 의혹과 부동산 허위 거래 신고도 발생한 만큼 수사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매일경제TV는 당현리 토지뿐만 아니라 화양지구 개발사업에도 지방 일간지 기자들이 개입됐다는 제보를 토대로 후속취재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매일경제TV 최화철입니다.[mkchc@mk.co.kr]

영상 : 최연훈 기자[mkcyh@mk.co.kr]




[반론보도] 「[단독] 평택 고덕 개발허가에 지방 일간지 기자 '로비' 의혹」 관련

본 방송은 2022.1.17.자 뉴스프로그램 「[단독] 평택 고덕 개발허가에 지방 일간지 기자 '로비' 의혹」, 인터넷홈페이지 동일자 지방뉴스면 「[단독] 평택 고덕면 토지 '도시계획심의 부결' 놓고 지방 일간지 기자, '허가 종용' 의혹」 제목의 기사를 통해 "토지 인허가 과정에서 건축설계업자 A씨가 관련 부서에 수억 원의 부정청탁을 했고 담당 공무원들을 가만두지 않겠다고 협박했으며, 허가를 목적으로 지방 일간지 기자에게 수억 원을 전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A씨는 "토지 인허가 과정에서 수억 원의 부정청탁을 하거나 허가를 목적으로 지방 일간지 기자에게 수억 원을 전달한 사실이 없으며 관련 공무원들을 협박한 사실도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