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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은행 철수, 고객 어쩌나…금융당국, 불편최소·고용안정 조치
기사입력 2021-04-22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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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국 씨티은행 WM센터 내부 전경. [사진 출처 = 한국 씨티은행]
한국 씨티은행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매금융사업 철수가 현실화 하면서 금융당국이 소비자 불편 최소화에 나섰다.

2004년 씨티그룹이 한미은행을 인수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 지 17년 만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6일 미국 씨티그룹의 소매금융 출구전략 추진 발표와 관련한 보도참고 자료를 통해 "소비자 불편 최소화와 고용 안정, 고객 데이터 보호 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씨티그룹은 전날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한국 등 13개국에서 소매금융에 대한 출구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계획에 따르면 향후 아시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사업을 4개의 글로벌 자산관리센터 중심으로 재편한다.

이 과정에서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에서 기업금융 등 투자은행(IB) 부문은 그대로 남겨 영업을 이어가되, 신용카드와 주택담보대출 등 소매금융사업은 철수한다.


한국 씨티은행은 "그룹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수익을 개선할 사업부문 투자와 자원을 집중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을 단순화할 필요성에 따른 것"이라며 "사업 재편 방안 확정 때까지 기존과 동일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후속 계획이 마련되는 대로 금융당국과의 상의를 거쳐 공개하고, 관련 당사자들과 충분히 협의해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씨티은행 내부 임직원들은 술렁이고 있다.


그동안 한국씨티은행의 철수설은 2014년, 2017년에 이어 세번째 불거거졌다.

하지만 이번에는 매각설 등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익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는 소매금융 영업이 전격 중단되면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지난해 말 기준 한국씨티은행의 임직원수는 3500명으로, 이 중 소매금융 부문 임직원은 939명에 달한다.


한편 한국 씨티은행 노동조합은 아직 이 문제와 관련한 입장문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관련 대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류영상 매경닷컴 기자 ifyouare@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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