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미얀마, 40여년전 5월의 광주…민주체제 회복 기대"

'미얀마 군부독재 타도위원회' 관계자 6명과 간담회


[수원=매일경제TV]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미얀마는 40여 년 전 5월의 광주”라며 “역경을 이겨낸 대한민국 민주주의처럼 민중의 의지로 진정한 민주 체제로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사는 오늘(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소모뚜 주한 미얀마 노동복지센터 운영위원장, 얀나잉툰 민족민주연맹(NLD) 한국지부장 등 ‘미얀마 군부독재 타도위원회’ 관계자 6명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국내 미얀마 출신 등록 외국인의 절반가량이 경기도내에 살고 있는 만큼, 미얀마 민주화 운동 상황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 지사는 “인권의 보편적 가치라든지, 민주주의에 대한 세계인의 열망을 비춰 보면, 국민들 스스로 만든 정부를 무력에 의해 전복하고 군사정권 지배체제로 만드는 것은 용인할 수 없는 인류 문명에 대한 도전”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40여 년 전 광주에서 겪었던 상황과 매우 비슷하다. 우리 역사가 광주 민주화운동을 거쳐 탄압과 은폐가 있었고, 그 후 민중들의 투쟁으로 제대로 된 민주 시스템을 갖췄는데, 미얀마도 어려움을 이겨내고 민중의 의지에 따라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를 만들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습니다.

그는 “경기도에서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지방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며 “미얀마가 신속하게 민주 체제로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습니다.

소모뚜 위원장은 “바쁘신 가운데 저희가 요청한 면담에 적극 응해줘서 감사하다. 이 지사께서 이주노동자와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정책을 펴주시고 신경 써주신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 미얀마 국민들이 군부정권을 끝내고 민주주의를 되찾을 수 있도록 경기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지사는 참석자들과 함께 미얀마 민중의 저항을 상징하는 '손가락 3개 경례(Three-finger salute)'를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경기도를 찾은 ‘미얀마 군부독재 타도위원회’는 재한 미얀마 활동가, 노동자, 유학생 등으로 구성된 단체로, 지난달 초 군부 쿠데타 사건 발생 직후 결성돼 규탄 시위 및 성명 발표, 현지 시위대 지원을 위한 성금모금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경재 기자 / mkkdc@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