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8일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5% 성장한 24조 2천457억 원, 영업이익은 51.6% 늘어난 1조 3천596억 원(연결기준)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시, 매출은 10.9% 늘어난 14조 1천637억 원, 영업이익은 73% 늘어난 1조 41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의 연간 영업이익이 1조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선제적인 사업구조 혁신이 성과로 이어지면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특히, 글로벌 사업이 가파르게 성장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0%를 넘겼다는 설명입니다.
식품사업부문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8조 9천687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국내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해외 매출이 31% 늘며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슈완스(2조 8천322억 원)를 포함한 해외 매출은 4조 1천297억 원에 이르며 약 46%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비비고 만두를 앞세운 K-푸드 제품이 미국 등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며 이룬 성과입니다.
특히,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전략이 성과로 연결돼, 영업이익은 49.1% 늘어난 5천11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슈완스 영업이익(PPA 미고려시)은 약 65% 늘었습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2조 9천817억 원으로 전년 대비 7.9% 늘었고, 영업이익은 34.2% 증가한 3천122억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2012년 이후 8년 만에 두 자리 수(10.5%)를 기록하는 등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트립토판·발린·알지닌 등 고수익 제품군 판매 비중이 늘었고, R&D 경쟁력 기반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원가 경쟁력 강화가 영업이익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중국과 베트남의 수요 확대와 돼지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1% 늘어난 2조 2천13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도 큰 폭으로 늘며 2천193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미래 준비 차원의 신제품 개발, 전략적 R&D투자 및 구조적 경쟁력 확보를 통해 혁신성장을 지속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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