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업계, 극적 노사정 합의로 총파업 피했다…“힘 보태준 국민께 감사”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가지회견.
택배업계 노사가 오늘(21일)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분류작업 책임 문제 등을 다룬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에 서명하면서 총파업 사태는 피하게 됐습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회적 총파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택배업계 노사와 정부는 이날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의 기본 작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사측이 분류작업 전담 인력을 투입하는 등 택배 노동자의 과로 방지를 위한 내용이 담긴 1차 합의문에 서명했습니다.

진경호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합의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택배가 도입된 지 28년 만에 택배 노동자들이 공짜 노동으로 해왔던 분류 작업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고 벗어난 날"이라며 "분류작업은 택배 사용자 책임임을 명시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런 합의문이 나오기까지 힘을 보태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습니다.

택배노조 측은 그간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으면서 전날부터 사회적 총파업을 위한 조합원 쟁의 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이날 극적으로 노사가 합의에 이르면서 총파업 돌입은 피하게 됐습니다.

노조 측에 따르면 투표에 참여한 조합원 중 91%가 파업에 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투표 결과 총파업 찬성이 나왔을 경우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등 5개 택배사 소속 조합원 5천500여 명이 이달 27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었습니다.

이날 합의로 당장 총파업이라는 급한 불은 껐지만 택배 요금 현실화 등 남은 과제도 적지 않습니다.

진 집행위원장은 "국토부가 3월부터 본격적으로 연구용역에 착수해 6월 말까지 택배비 현실화 방안을 발표할 것이고 다음 달 17일 예정된 2차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도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택배 요금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택배 노동자의 작업시간이 줄어들면 생계유지 문제가 발생하는 점을 고려해 작업시간 감축 및 심야 배송 제한 시행시기는 택배 배송 수수료 인상 시점과 연동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대책위는 "향후 1차 합의가 잘 이행되고 미진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2차 합의 기구에서는 택배 환경이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 신민호 인턴기자 / mino@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