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도입한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해외 원료전용선이 첫 항해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목포 출항 후 호주에서 철광석 18만 톤을 선적한 친환경 선박 '에이치엘 그린호'가 전날 광양제철소 원료부두에 무사히 도착했다고 오늘(21일) 밝혔습니다.

LNG 연료를 사용하는 대형 벌크선이 해외 운항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세계 첫 사례라고 포스코는 설명했습니다.

LNG 연료를 사용하면 대기오염물질인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을 기존 벙커유 운항 대비 각각 99%, 85% 줄일 수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올해부터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율 기준을 3.5%에서 0.5% 미만으로 낮춰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포스코는 국제 규제 강화에 앞서 2018년 12월 에이치라인해운과 기존 원료전용선 2척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하기로 하고, 지난해 12월 선박 건조를 완료했습니다.

2척의 LNG추진선 설계 및 제조는 현대삼호중공업이 맡았고, 포스코는 선박 제조에 필요한 후판 전량과 그간 해외 수입에 의존하던 극저온 연료탱크용 9% 니켈강을 공급했습니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2척 이외에 해외 연료전용선 38척 중 21척에 대해 탈황설비 장착을 마쳤다"면서 "나머지 선박도 해운 및 조선사와 협의해 LNG추진선을 포함한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성민 기자 / smlee@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