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연결] 21년 만에 코로나19로 머리맞댄 노사정…'40조원 규모' 기간산업기금, 항공·해운업에 방점

【 앵커멘트 】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사회적 대화가 정세균 총리 주재로 첫발을 뗐습니다.
양대 노총을 포함한 노사정 주체가, 국가 위기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댄 것은 IMF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노사정위원회 이후 22년 만인데요.
자세한 소식, 보도국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이유진 기자!

【 기자 】
네, 보도국입니다.

【 앵커멘트 】
정세균 국무총리가 노사정 회의에서 조속한 일자리 합의를 당부했다고요.

【 기자 】
네, 정 총리는 노사정 대표 회의에서 "일자리와 일터를 지키기 위해 노사정 모두가 한 몸이라는 생각으로 힘을 모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총리는 노사정 대표자들을 향해 "심각한 일자리 상황 앞에서 지체하거나 주저할 수 없다"며 조속한 합의점 모색을 당부했습니다.

1998년과 2009년 당시의 상황을 예로 들며, 최대한 빠른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도 밝혔습니다.

과거 1998년과 2009년 한 달 정도 집중 논의해 합의를 도출한 경험에 따라 최대한 빠른시간 내 뜻을 모은다는 목표 아래 비상한 각오로 논의에 임해달라는 주문입니다.

정 총리는 무엇보다 "노사정은 입장이 다를 수밖에 없지만 각자 입장만 고집하면 작은 결실도 거둘 수 없다"며 "시선을 둘 곳은 조직 '내부'가 아닌 오로지 '국민'임을 한시도 잊지 말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노사 대표들은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논의에 임해야 하다는 점에 공감하면서도 노동계와 경영계가 각각 처한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통령이 고용 총량 유지 의지를 확고히 했지만 기간산업과 대형 항공사의 하청 비정규직들이 해고되고 있다"며 "재난 시기 해고 금지, 사회 안전망 확대는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영업 적자에 처한 기업들이 막대한 고용 유지 비용을 감당할 수 없게 됐다"며 "유동성 공급을 통한 정부의 각종 지원책이 확대 시행되고, 임금 대타협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함께 고통을 나눠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멘트 】
정부가 지난 4월 총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도입방안을 발표했죠.
오늘(20일) 정부가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세부 운영방안을 발표했다고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정부가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총차입금이 5천억 원 이상이고 근로자 수가 300명 이상인 항공·해운 업종 대기업에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기간산업안정기금은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항공·해운 등 기간산업 기업에 최대 40조원 상당의 긴급 유동성을 투입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오늘(20일) 오전 열린 제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밝혔습니다.

정부는 자금 지원 대상 업종을 항공과 해운 업종으로 한정하되 매출 급감 등으로 국민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업종을 추가 지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계나 자동차, 조선, 전력, 통신 등의 업종 또한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간산업기금은 대기업 지원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은 정부가 앞서 내놓은 회사채·기업어음 및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 등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기간산업기금은 대기업을 위한 마지막 보루로 남겨두는 셈입니다.

기간산업기업의 하도급 협력업체를 위해선 1조원 범위에서 기간산업기금을 활용한 특화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기간산업기금 지원 조건에 6개월간 근로자 90% 이상의 고용 유지 등의 조건을 명시해 기업들이 일자리 유지에도 심혈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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