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매수가:202,000원 비중:35%

7일날 금융당국에서 실손의료보험개선방안을 냈다. 기존의 손보사들이 보험료인상안을 요구했으나 금융당국에서는 우리나라 국민의 50% 이상이 가입을 하고 있는 손해보험 상품들에 대해서 보험료를 인상해줄수 없다고 했고, 다만 기존의 상품들은 사망을 담보로 해서 특약을 가지고 의료실손보험에 의료비를 지원하는 상품들이었지만 금감원에서는 사망 담보를 빼고 의료비실손보험이 되는 상품, 저가의 상품으로 활성화시키겠다고 하였다.

하지만 시장은 사망 담보를 제외해버리면 손해보험사들의 수익성이 훼손된다고 받아들였다. 손보사의 기본적인 수익구조는 사망을 담보로 해서 의료실손보험으로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인데 실손보험은 지금 적자구조고 사망담보비중에 있는 것은 수익구조이다. 수익구조를 빼버리고 적자가 나오는 의료실손보험을 활성화시키겠다 하니 시장은 손보사들의 수익성이 훼손될 수 밖에 없다고 해석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7월 초에 실손손해보험 활성화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정돼어 있다. 활성화가 됐을 때, 기본적으로 저가용으로 몰릴 수 밖에 없어 손해보험사들의 수익성은 훼손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현재 하락의 원인이다. 그러므로 7월 초까지 주가는 불확실할 수 밖에 없다. 단기적으로 주가는 하락했지만 기술적으로 봤을 때 평선들이 수렴된 상태에서 중기방향성을 하락으로 잡았기 때문에 하락은 결정이 나왔다고 볼 수 있다. 손해 없는 선에서 매도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